李부총리 “소비-투자 아직 밑바닥”

  • 입력 2004년 6월 18일 18시 20분


코멘트
정부와 한국은행이 잇달아 우리 경제의 현주소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헌재(李憲宰)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1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5월 고용동향을 보면 도소매 제조 건설부문 등의 고용개선 속도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지 않다”며 “국내 소비도 어느 정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기대에 못 미친 채 밑바닥에 머물러 있다”고 진단했다.

이 부총리는 유가에 대해서도 “국제 유가의 지속적인 상승세는 일단 꺾였지만 고공(高空)행진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쉽게 하향 안정세로 접어들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정부 부문을 제외한 가계와 기업의 지출이 활발하게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2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해 4조5000억원 규모의 재정지출을 확대키로 한 것도 내수 회복의 모멘텀(원동력)을 제공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다만 “2·4분기(4∼6월) 말부터 내수가 느린 속도로 회복될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경제 회복 속도가 생각만큼 활발하지는 않지만 서두르거나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을 갖고 연초부터 마련한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이날 발표한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 보고서에서 “소비와 설비투자는 지난해 2·4분기 이후 올해 1·4분기(1∼3월)까지 4분기 연속 감소한 데 이어 올 2·4분기에도 아직까지 회복 조짐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기업들이 투자를 늦추고 있고 소비도 살아나지 않고 있다”며 “체감경기가 호전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에도 여러 가지 대내외 불확실성이 잠재해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그동안 올 2·4분기부터 내수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하반기에는 본격 회복될 것으로 전망해 왔지만 이날 보고서에서는 아예 회복 시점을 예상하지 않았다.

만약 올해 2·4분기에도 소비와 설비투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어들 경우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5분기 연속 감소세를 나타내게 된다.

한은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1997년 4·4분기(10∼12월)부터 1998년 4·4분기까지 5분기 연속, 설비투자는 같은 해 3·4분기(7∼9월)부터 다음 해 4·4분기까지 6분기 연속 각각 마이너스 성장을 한 바 있다.

신치영기자 higgledy@donga.com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