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硏 10대상품 선정]2003 최고 히트상품 '디지털포토'

입력 2003-12-17 17:49수정 2009-10-08 19:12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 한해 히트한 상품을 통해 들여다본 소비자의 마음속에는 부(富)에 대한 열망과 웰빙(Well-Being), 현실 탈출이 자리 잡고 있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7일 2003년 최대 히트상품으로 디지털 포토(카메라폰과 디지털카메라)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로또, 신(新)가전, 웰빙 상품, 퓨전 사극, 재테크 서적, 수입 차, 지하철 신문, 지식검색, 이민상품이 뽑혔다. 히트상품은 자체 기준과 언론의 히트상품 명단에 오른 42개의 후보상품 가운데 네티즌 투표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0대 히트상품을 분석해보면 금년의 소비 키워드가 부에 대한 동경과 적극적인 추구, 현실 탈출, 뉴 디지털 라이프, 건강과 지식의 추구였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로또가 ‘대박 신드롬’을 일으키고 재테크 지침서와 부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다룬 책이 베스트셀러로 등장한 것은 돈과 부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높아진 세태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에 대한 동경과 추구가 별다른 거부감 없이 인정을 받는 분위기도 큰 변화.

내수 침체가 지속돼 국산 승용차 시장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렉서스를 비롯한 고급 수입차가 히트상품으로 뽑힌 것은 소비 양극화의 단면을 보여준다.

‘다모’와 ‘대장금’ 등 퓨전사극이 큰 인기를 끌고 TV홈쇼핑에 소개된 캐나다 이민상품이 판매와 동시에 매진 사태를 일으킨 것은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하려는 일반인의 심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게 연구소의 분석.

또 카메라폰과 디지털카메라 등 디지털 포토 상품이 젊은층에 급속도로 파고들고 빌트인(Built-in) 가전, 대형TV, 드럼 세탁기, 양문형 냉장고 등 고성능 다기능으로 무장한 신가전이 부상한 것은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이 자리를 잡은 결과다. 연구소는 이와 함께 쾌적한 삶을 추구하려는 웰빙 추세가 확산돼 명상과 요가, 유기농 야채, 호밀빵, 검은콩 음료 등 건강식품과 공기청정기, 가습기, 비데 등 건강가전이 인기를 끌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지식 검색 서비스가 폭넓은 수요층을 확보한 것은 건강과 지식을 추구해 미래를 대비하려는 현상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10대 히트상품
순위2003년2002년2001년
1디지털포토월드컵친구(영화)
2로또컬러 휴대전화SK OK캐쉬백
3신가전메이드 인 차이나롯데 자일리톨껌
4웰빙상품주상복합 아파트삼성전자 콤보
5퓨전사극홈 시어터TV 홈쇼핑
6재테크 서적영어학습SM5
7수입차테이크아웃점대형 평면TV
8지하철신문짝퉁(변형 명품)아바타
9지식검색책책책, 책을 읽읍시다종신보험
10이민상품한방제품브랜드쌀

이병기기자 eye@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