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행복한 세상]디지털 방송수신 필수품 '셋톱박스' 고르기

  • 입력 2003년 10월 22일 16시 34분


코멘트
(위)삼성전자 SIR-K120 셋톱박스, LG전자 LST-3500 셋톱박스
(위)삼성전자 SIR-K120 셋톱박스, LG전자 LST-3500 셋톱박스
TV로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려면 디지털 신호를 음성 및 영상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셋톱박스가 필요하다.

셋톱박스를 갖췄다고 해서 모든 디지털 방송이 나오는 게 아니다. 스카이라이프 디지털 방송은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이 공급하는 전용 셋톱박스가 있어야 수신이 가능하며, 가전 매장에서 파는 셋톱박스는 공중파 4사의 디지털 방송 수신용이다.

현재 KBS MBC SBS EBS 등 공중파 방송의 고화질 디지털 방송 송출시간은 채널당 1주에 10시간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앞으로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전자랜드 문창근씨는 “벽걸이 TV 등 고급형 TV를 구입하는 고객의 절반 정도는 셋톱박스를 함께 구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디지털 방송용 셋톱박스라도 TV가 고화질(HD급)일 때만 고화질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 TV가 표준화질(SD급)이면 표준 화질로 나오고, 아날로그 TV면 화질이 더 떨어진다.

셋톱박스를 고를 때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방송 겸용인지, 디지털 방송 전용인지를 살펴 본다.

대부분의 디지털 TV에는 디지털 방송 전용 셋톱박스만 설치하면 디지털 방송 수신이 가능하다. 겸용 제품은 전용 셋톱박스보다 가격이 더 비싼 편이다.

셋톱박스 가격은 50만원대부터 80만원대까지 다양한데 중소기업 제품은 30만∼40만원대 제품도 나와 있다.

테크노마트 진희정 대리는 “일부 영세한 중소기업들은 제품을 판매한 뒤 문을 닫는 경우도 있으므로 애프터서비스가 가능한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SIR-K120 셋톱박스는 국내 디지털방송규격(ATSC)의 18개 포맷을 지원한다. 와이드 화면에서 찌그러지는 현상 없이 볼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가격은 70만원대.

LG전자의 LST-3500 셋톱박스는 디지털 방송 수신 외에도 DVD CD VCD MP3-CD 등을 재생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이다. 동시 자막, 원어 시청, 구간 반복 등의 학습 기능도 갖췄다. 75만원선.

대우일렉트로닉스의 DSD-9210W 셋톱박스는 PC 모니터로 고화질 디지털 방송 수신이 가능하다. 50만원대.

아남전자의 ADS-6500 제품은 음성다중 선택, 프로그램 예약, 수신감도 표시 등의 기능이 있다. 가격은 70만원대.

매크로영상기술의 MDR-200 셋톱박스는 프로그램 가이드 지원, 예약 녹화, 채널 잠금, 음성다중 기능 등이 있다. 50만원대.

필립스의 FTR-9952 제품은 TV VTR DVD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등을 연결할 수 있는 6개 단자를 채용했다. 가격은 60만원대.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