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인수위에 해명서 전달…인수위 "사과는 수용"

  • 입력 2003년 1월 13일 18시 57분


코멘트
전국경제인연합회 김석중(金奭中) 상무의 ‘사회주의(Socialist)’ 발언 보도로 빚어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경제계의 갈등이 전경련의 공식 사과로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인수위와 재계는 14일부터 잇따라 대화를 가질 예정이어서 양측이 감정의 앙금을 해소할 기회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13일 김각중(金珏中) 회장 명의로 “김 상무의 인터뷰 기사로 물의를 일으켜 송구스럽다. 앞으로 정부 정책에 협조하겠다”는 내용의 해명서를 임채정(林采正) 인수위원장 앞으로 전달했다. 전경련과 김 상무는 기사를 작성한 돈 커크 기자와 뉴욕 타임스에 정정보도를 요청하기로 했다.

인수위 정순균(鄭順均) 대변인은 “인수위는 전경련의 정중한 사과를 받아들이며 전경련의 ‘성의 있는’ 조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수위측은 ‘성의 있는 조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전경련이 결정할 문제”라며 답변하지 않았다.

전경련측은 김 상무 문책과 관련해서는 “본인이 그 같은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는 상황에서 문책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한편 인수위는 14일 주요기업 경영전략 본부장, 민간·국책연구소 관계자와 인수위 경제1, 2분과 전문위원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이어 경영자총협회가 22∼24일 개최하는 ‘새정부 새정치 새경제’ 주제의 제26회 전국최고경영자 연찬회에서도 양측의 대면이 예정돼 있다.

그러나 재계의 한 인사는 “인수위에서 쏟아져 나오는 발언들로 볼 때 재계로서는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운 대목이 한둘이 아니다”고 말해 갈등이 언제든지 재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13일 인수위가 김 상무의 뉴욕 타임스 발언에 대해 전경련 차원의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인수위가 재계와 국민의 우려는 생각지 않은 채 점령군처럼 고압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상무가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도 ‘어떻게 하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전근대적 권위주의 시대의 작태이다”고 비난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김 상무의 개인 발언이라는 전경련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재계의 반발로 몰아가며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무소불위 인수위’의 지나친 처신”이라며 “인수위는 왜 국민이 불안해하고 그런 말이 나오는지, 재계가 무엇을 우려하는지를 먼저 헤아려야 한다”고 말했다.

신연수기자 ysshin@donga.com

박중현기자 sanjuck@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