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익치 발언’ 공방가열

  • 입력 2002년 10월 28일 18시 20분


‘국민통합21’의 정몽준(鄭夢準) 의원이 1998년 현대전자 주가조작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이익치(李益治) 전 현대증권 회장의 ‘도쿄 발언’을 둘러싸고 정치권이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익치 전 회장은 28일에도 “정몽준 후보는 현대전자 주가조작 사건뿐 아니라 그 후 현대전자 대납금 반환청구소송 과정과 현대중공업 노사분규 때 발생했던 테러사건 등에 대해서도 밝혀야 할 것이 많다”며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한편 당시 현대계열사 임원을 지낸 A씨는 당시 주가조작이 고 정주영(鄭周永)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증언했다.

▼관련기사▼

- 정몽준의원 "1800억 지원 나는 몰랐다"
- '이익치 도쿄발언' 정치권 공방
- 이익치씨 "정몽준씨 죄 내가 뒤집어썼다"
- 1800억 지원결정 누가 결정했나

일본에 체류중인 이 전 회장은 이날 본보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대중공업이 현대전자 해외차입금을 대신 납부하는 과정에서 재무부장관 허가 없이 2억달러를 해외송금했다”면서 “나는 중간에서 심부름하며 계열사 지원을 조정해줬을 뿐인데 나에게 대신 납부한 돈을 물어내라고 소송을 걸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전자 주가조작 사건에 대해서도 “당초 금융감독원이 주식매입 자금을 댄 현대중공업 등의 대표이사와 사주를 조사하더니 갑자기 나를 물고 들어갔다”며 “내가 대신 책임을 졌으나 현대그룹측에서 변호사도 대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대계열사 임원이었던 A씨는 이날 본보 기자에게 “당시 유상증자를 앞두고 현대전자 주가가 떨어지자 정 명예회장이 주가를 떠받치라고 지시했고 이에 따라 현대 계열사 가운데 자금 여력이 있는 현대중공업에서 대부분의 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계열사 주가가 하락하면 그룹이 나서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은 하나의 관행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증권가에는 투신사 등 일부 기관들도 주가조작에 참여해 차익을 냈으며 일부 펀드매니저도 여기에 가담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에 대해 정몽준 의원은 28일 기자회견을 갖고 “사건의 진실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국정조사·청문회·검찰수사가 필요하다”면서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제 실시를 제안했다.

그는 “이 전 회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면서 “그러나 이 전 회장의 주장의 배후가 (한나라당으로) 밝혀지면 이회창 후보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찬선기자 hcs@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도쿄〓이영이특파원 yes20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