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주택 리모델링]내부구조 변경 “아파트처럼”

  • 입력 2002년 9월 16일 19시 04분


주5일 근무제와 함께 토지시장이 술렁거리면서 전원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추석을 맞아 고향에 내려가면 전원주택지를 물색해 보는 것도 실속 있는 ‘연휴 재테크’.

하지만 생각보다 건축비가 많이 들고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곳을 찾기가 어렵다. 대안으로 농가주택을 눈여겨볼 만하다. 이미 주택이 있으므로 신축 때 필요한 복잡한 인허가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노부모가 살고 있는 집을 리모델링하는 것도 명절을 뜻깊게 보내는 방법이기도 하다.

▽농가주택 리모델링〓서울 관악구 신림동 김순배씨(45)는 이번 추석 귀향이 몹시 기다려진다. 올 여름 고향집을 말끔히 고쳐 드린 후 처음 찾아가기 때문.

김씨는 당초 워낙 낡은 이 집을 아예 허물고 새 집을 지으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신축 공사비의 절반이면 리모델링이 가능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따르기로 했다.

김씨가 세운 리모델링의 1차 목표는 칠순 노부모가 생활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자는 것. 특히 단열과 난방에 신경을 쓰기로 했다.

설계사의 조언에 따라 바닥 난방 배관 공사에 맥반석 가루를 넣은 단열층을 만들고 유지관리와 난방효과가 좋은 심야전기 보일러를 설치했다. 방안의 기존 벽은 아예 허물고 단열재를 넣은 이중창으로 바꿨다.

내부에 화장실을 하나 만들고 외부의 재래식 화장실도 수세식으로 고쳤다.

3개였던 방 가운데 부엌 옆의 침실을 터 주방을 넓혔다. 부엌 옆에는 세탁기도 놓고 수납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다용도실을 만들었다. 주방과 거실공간을 바로 연결해 전체 공간은 훨씬 더 넓어진 느낌이 들었다.

장마철마다 질척해지는 마당은 간단한 야채 농사가 가능하도록 조그만 텃밭만 남겨두고 콘크리트를 덮었다.

전체적인 외관은 시골집이라는 운치를 살리면서도 내부는 아파트 구조를 도입해 생활이 편리하도록 했다. 김씨가 농가주택을 리모델링하는 데 들인 비용은 총 4900여만원.

▽신축 비용의 40% 이내에서〓리모델링 전문업체 리노플러스의 신광필 팀장은 “농가주택 리모델링은 신축보다 비용이 덜 들고 ‘옛집’의 운치를 살릴 수 있어 일석이조”라면서 “하지만 신축보다 비용이 더 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팀장은 또 “개조비용은 집의 구조, 건축연도, 쓰인 자재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개조 비용이 신축비용의 40% 이내여야 수지가 맞는다”면서 “건물 외벽과 기둥, 지붕을 그대로 두고 마루 부엌 화장실 등을 개조하면 평당 70만원 이상, 벽까지 새로 쌓으면 평당 150만∼200만원까지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말농장용 농가주택〓여가를 보내기 위해 농가주택을 사서 리모델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농가주택을 살 때는 주택의 소유관계와 리모델링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고 해서 성급히 계약하면 낭패하기 십상이다.

농어촌 빈집 중에는 대지가 아닌 농지에 지은 무허가 건물이거나 대지와 주택의 소유주가 서로 다른 경우도 많다. 만약 건물과 땅의 소유주가 다른 땅을 샀다가 집주인이 지상권을 주장하면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건물등기부등본 등의 서류를 발급받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도로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농가주택 중에는 잘 닦여진 진입로가 있어도 지적도상에는 없는 사도(私道)인 경우가 많다.

입주 후 실제 땅 주인이 나타나 도로사용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군구청에 들러 지적도를 보고 실제 도로로 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권한다.

리노플러스닷컴 신 팀장은 “주위의 말만 듣고 성급히 전원생활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면서 “경제적 여유가 있더라도 일정 기간 농가를 임대하거나 세를 살면서 전원생활이 본인에게 맞는지를 확인한 후 구입해도 늦지 않다”고 조언했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공사비 명세 (단위:만원)
철거 및 가설 공사550
내외부 벽체 쌓기 및 미장 공사700
상하수도 및 전기 설비 공사500
화장실 공사270
창호 공사450
울타리 및 대문 공사250
내무 목공사450
도배 및 장판 공사320
페인트 및 도장 공사50
심야보일러550
주방가구 및 수납공간 공사200
외부창고 및 지붕 공사450
기타200
합계4940
자료제공:리노플러스닷컴(www.renoplu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