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택은행 합병 막판 진통…노조 "합병반대 총력투쟁"

  • 입력 2001년 4월 23일 18시 42분


국민-주택은행 합병계약이 막판 진통을 겪으며 일단 연기됐다. 두 은행은 합병계약서를 다시 작성, 서면결의를 거쳐 합병본계약을 결의하기로 했다.

두 은행은 23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합병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금융노조의 반발과 주택은행 이사회가 합병계약서 내용을 변경함에 따라 최종합의에 실패했다.

▼관련기사▼
- [계약 연기이유]주도권 잡기…양보없는 '기싸움'

이날 국민은행은 합병추진위원회가 마련한 계약서에 동의했으나 주택은행은 "양 은행은 합추위가 심의 조정한 사항을 존중하고 이를 실행키로 한다"는 문구를 삭제했다.

이는 향후 합병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중요사안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제3자인 합추위에 넘길 수 없다는 의미로 사실상 합추위를 부정한 셈이다.

합병계약은 양쪽이 모두 동일한 계약서에 서명해야 효력을 발휘한다.

국민은행은 주택은행의 결의에 강력반발했지만 합병추진위원회의 중재에 따라 두 은행은 오전 이사회 결의내용을 모두 취소하고 새로운 합의문안을 작성, 서면결의하기로 했다.

두 은행은 일단 합병비율은 국민은행 1.688346주와 신설은행 1주, 주택은행 1주와 신설은행 1주와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신설은행 납입자본금은 1조7020억원(발행주식수 3억4000만주)으로 결정됐다.

한편 금융노조는 "정부의 강압에 의해 진행되는 국민-주택은행 합병을 취소하지 않을 경우 가능한 모든 투쟁방법을 동원하겠다"며 한동안 합병조인식장을 점거했다.

<김두영기자>nirvava1@donga.com

▼김대통령 "노조 경영간섭땐 회사-노조 모두 망해"▼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23일 "노조가 경영에 간섭하는 것은 기업이 망하는 길이고 기업이 망하면 노조도 망한다"며 "기업이 노사문제와 관련해 고비만 넘기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타협할 때는 은행(금융)이 이를 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유시열(柳時烈) 은행연합회장과 22개 시중 은행장, 외국은행 국내지점장 등 은행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하면서 "금융이 바로서야 기업이 바로서며, 노사관계도 그래야 바로 설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2월 말로 정부 주도 4대 개혁은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정부가 졌던 짐을 은행이 지고 상시개혁을 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은행은 합병 등 대형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핵심 역량을 집중해 전문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승모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