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信金담당 전현직임직원 116명 자체 조사

  • 입력 2000년 10월 27일 18시 55분


금융감독원이 신용금고 검사업무를 맡았던 전현직 임직원 116명에 대해 평창정보통신이나 한국디지탈라인(KDL) 등의 주식에 투자했는지 조사중이다.

또 금감원 장래찬(張來燦)전 국장이 지난해 12월 서울 동방금고에 대해 특별검사를 해야 한다는 검사국 직원의 건의를 묵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27일 금감원 심형구(沈亨求)감사실장은 “금감원이 출범한 99년4월 이후 신용금고 검사업무를 맡았던 전현직 직원 116명의 명단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이 명단에는 월급이 들어가는 통장의 ‘계좌번호’는 물론 급여와 관계없이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비급여계좌’가 포함돼 있어 사실상 계좌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정현준 게이트]나이비슷 소장파와 수시접촉…일부 발묶여
[정현준 게이트]검찰 "금감원이 수상하다"
[동방신금 불법대출]이경자-정현준씨 구속
[정현준 게이트]前장관이 본 장래찬씨 "재력-배경 과시"
[정현준 게이트]고민하는 檢 "경제생각하면 속전속결"
동방신금 불법대출]서울지검 이기배차장 일문일답
[동방신금 불법대출]이경자씨, 두얼굴의 '큰손'

심 실장은 또 “평창정보통신의 주주명부에 기재돼 있는 4500여명의 명단을 입수해 금감원 1500명과 비교한 결과 123명의 이름이 같았으나 주민등록번호를 대조해 본 결과 동명이인이었다”고 밝혔다.

금감위 관계자는 “무작위로 뽑은 4500명과 1500명의 명단에서 123명의 이름이 같다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며 “평창정보통신은 비상장, 비등록 기업이기 때문에 이름은 제대로 쓰고 주민등록번호는 다르게 썼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장 전국장의 검사건의 묵살과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인천의 대신상호신용금고에 특별검사를 나갔던 검사직원들이 64억원의 대주주에 대한 불법대출을 적발하고 대주주가 같은 동방금고에 대해서도 특검을 해야 한다고 건의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당시 비은행검사1국장이던 장 전국장이 이같은 건의를 묵살했지만 현재 장전 국장이 잠적중이어서 그가 상사에게 보고했는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당시 인천의 대신상호신용금고 이수원 전무(현 사장)에 대한 징계가 ‘해임권고’에서 ‘정직2개월’로 낮아진 것도 장 전국장의 주도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담당 임원이던 김성희 수협부회장은 이와 관련, “지난해 말에는 대주주가 같은 금고에 대해서는 연결검사를 한다는 원칙을 밝힌 뒤”라며 “동방금고에 대한 검사가 없었던 것은 대단히 비정상적인 일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부회장은 “당시 동방금고에 대한 특검과 관련돼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부원장은 김상훈 국민은행장이었다.

<홍찬선·김승련기자>h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