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오건축 설계한 ‘큰바다영’, 독일 iF디자인어워드 2024 본상 수상… “K-건축 경쟁력 입증”

  • 동아경제
  • 입력 2024년 4월 3일 15시 42분


코멘트

제오건축사사무소, 작년 레드닷 이어 iF어워드 수상
큰바다영, 제주 건입동서 전시공간으로 운영 중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현무암 느낌 건축물”
“국내 건축 설계·디자인 경쟁력 세계무대에 알릴 것”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국내 소형 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건축물이 작년부터 연달아 세계 3대 디자인상에 이름을 올려 주목받고 있다.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한국적이면서 현대적인 건축물을 통해 한국의 건축 설계·디자인 경쟁력과 역량을 글로벌 무대에 보여줬다는 평가다.

지난해 국내 단독주택 최초로 독일 레드닷디자인어워드에 이름을 올린 제오건축사무소(제오건축)가 올해는 새로운 단독주택 디자인을 출품해 ‘iF디자인어워드 2024’에서 아키텍처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제오건축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건입동에 조성된 단독주택 ‘큰바다영’을 출품했다. 해당 지역 동자복 문화재 등과 조화를 이루면서 주변과 상호작용하는 건축물 형태를 보인다. 큰바다영은 현대적인 건축물이지만 제주 건입동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한국적인 감성도 느껴진다. 건물 외관은 둥근 모양의 짙은색 모자이크 타일로 둘러 제주 현무암을 연상시킨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테라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테라스
제오건축 측은 “전시공간으로 운영 중인 큰바다영은 인문부터 문화와 예술, 자연적 요소를 함축하는 공간”이라며 “건물 내부에서 푸른 바다가 보이도록 설계하는 등 제주 자연을 극대화해 문화적 향유를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iF디자인어워드에서는 각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132명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72개국에서 접수된 약 1만1000여개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오현일 제오건축사무소 건축사는 “큰바다영은 현실적인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건축 형태와 기능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해온 결과”라며 “세계 유명 디자인상 수상을 통해 국내 건축 디자인이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으로 앞으로도 한국 K-건축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일 건축사는 고려대학교와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수학하고 다수 국내외 공모전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iF디자인어워드는 독일 하노버에 있는 iF인터내셔널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디자인상으로 레드닷어워드, 미국 IDEA디자인어워드 등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시상으로 꼽힌다. 올해 iF디자인어워드 시상식은 이달 29일 베를린에서 개최된다.

한편 제오건축은 지난해 제주 성산읍에서 팬션으로 운영 중인 단독주택 ‘빌레꼿’을 출품해 레드닷어워드 2023 콘셉트디자인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빌레꼿은 3개의 원형 디자인이 결합된 독특한 구조의 건축물로 제주 전통 주거형태에서 영감을 받았다. 제주 명소인 성산일출봉 전망이 공간 내부로 스며들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으로 실내 모든 공간에서 성산일출봉을 감상할 수 있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