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용접접합학회, ‘2020년도 춘추계 통합학술발표대회’ 개최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1월 23일 10시 34분


코멘트
대한용접접합학회는 ‘2020년도 춘추계 통합학술발표대회’를 오는 26~27일 양일간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대한용접접합학회에 따르면 춘추계 통합학술발표대회는 용접·접합 분야 전문학회로서 관련 논문 발표 및 학술 토론과 용접 산업 발전의 비전 제시의 장 마련과 해당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 학술대회에서는 관련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최근 산업계의 핫이슈인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AM)분야와 광융합 인력양성 및 자동차 경량화 관련 특별 세션 등을 포함해 약 320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POSCO, 현대제철,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두산중공업, 현대자동차, 한전KPS 등 용접·접합 관련 국내 총 40여개 기업이 참가 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적층제조(AM) 연구위원회, 자동차 프런트 바디 경량화 특별 세션, 차체 경량화 특별 세션, 용접강도, 용접야금, 용접공정, 용접모니터링, 마찰교반접합, 마이크로접합 및 패키징, 철강협회 용접재료 특별 세션 등 기업과 전문가들 간의 연결과 협업을 위한 다양한 특별 세션이 마련됐다.

또한 자동차 세션, 조선 및 해양, 철강 및 비철 세션, 에너지 및 발전설비 세션, 마이크로 접합 및 패키징, 용접장비 세션, 건설 및 토목 세션 및 검사 및 시험평가 세션도 동시에 진행된다.

아울러 이번 춘추계 통합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는 2021년 신임 회장단 선출과 강봉용 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학술상 수여 및 이보영 교수(한국항공대 명예교수)의 특강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김유찬 대표(베스트에프에이), 안영호 수석연구원(포스코 기술연구원 접합연구그룹), 최명기 회장(한국마이크로전자패키징연구조합)의 공로상 수상식도 진행될 계획이다.

대한용접접합학회 측은 표준개발협력기관(COSD)으로 용접에 관련된 KS(한국산업표준)을 관리 및 정비하는 사업과 용접관련 ISO 국제표준기구의 국내 간사기관으로 KS표준의 ISO부합화 작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는 조선, 자동차, 중공업, 건설, 플랜트 등 관련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용접 부문의 국제표준화 업무의 참여로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의 위상과 기술 경쟁력 확보하는 데 주력하는 것 외에 신기술의 국제표준화 작업을 통해 국내 기업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와 관련해선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엄격히 준수하고, 가능한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 발표를 진행하고 포스터 발표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등 온라인(비대면)과 오프라인(대면)학술대회로 진행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