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보는 극단’의 맛난 생일잔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2016년 30주년 맞은 연희단거리패
‘방바닥 긁는 남자’ ‘벚꽃동산’ 등 대표작 2월부터 기념공연 올려
자체 레퍼토리 중심 운영… ‘연희단거리패30스튜디오’ 7월 개장

연희단거리패 30주년 기념공연의 개막작인 연극 ‘방바닥 긁는 남자’. 재개발이 예정된 낡은 단칸방에 모여 살며 게으름의 한계에 도전하는 네 사내의 기상천외한 언행을 통해 치열한 경쟁사회의 이면을 풍자한 작품이다. 연희단거리패 제공
연희단거리패 30주년 기념공연의 개막작인 연극 ‘방바닥 긁는 남자’. 재개발이 예정된 낡은 단칸방에 모여 살며 게으름의 한계에 도전하는 네 사내의 기상천외한 언행을 통해 치열한 경쟁사회의 이면을 풍자한 작품이다. 연희단거리패 제공
극단 단원 50여 명이 서울, 경남 밀양, 부산 등 3개 지역에서 함께 먹고 자며 새벽부터 자정까지 연기 연습에 매진하는 극단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연극 좀 본다는 관객 사이에서 믿고 보는 극단으로 통하는 ‘연희단거리패’ 이야기다.

이윤택 예술감독을 구심점으로 실력파 배우진, 탄탄한 레퍼토리 작품으로 무장한 이 극단이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대학로 소극장뿐만 아니라 국공립 극장에서도 극단의 작품, 연출가, 배우를 모셔가려고 할 정도로 국내를 대표하는 극단이 됐다.

올해 펼쳐지는 30주년 축하 공연은 연희단거리패가 쌓아온 내공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작품이 많다. 공연의 포문을 여는 작품은 2009년 동아연극상에서 작품상, 무대미술·기술상을 수상한 연극 ‘방바닥 긁는 남자’(12∼28일 게릴라극장)다. 이어 안톤 체호프의 소극장 실험무대작인 ‘벚꽃동산’(4월 22일∼5월 15일 게릴라극장), 우리극연구소의 ‘오이디푸스’(8월 게릴라극장)가 무대에 오른다.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기 겸 극단 30년 기념작인 ‘햄릿’은 9월 막을 올릴 예정이다. 기념 공연에선 김소희 김미숙 이승헌 윤정섭 오동식 등 극단의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한다. 원로 작가 윤대성과 젊은 작가 김지훈 등의 신작과 극단 ‘76단’의 기국서 연출, 극단 ‘골목길’의 박근형 연출과의 합동 공연도 예정돼 있다.

연희단거리패는 그동안 인재와 작품의 산실이었다. 김광보 서울시극단 예술감독, 배우 박지일, 이유리 뮤지컬 평론가(전 청강대 교수)가 극단 출신이다. 영화계의 ‘천만 요정’ 오달수도 극단을 거쳐 갔다. 현재 단원들 역시 구력이 상당하다. 김소희 연희단거리패 대표는 23년 차, 배우장(리더) 김미숙과 이승헌은 19년 차, 지난해 동아연극상 신인상 등 주요 연극상을 휩쓴 ‘막내’ 오동식과 윤정섭은 8년 차 단원이다.

극단은 자체 레퍼토리 중심으로 운영하는 ‘연희단거리패 30 스튜디오’ 극장을 올해 7월 개장할 예정이다. 이윤택 예술감독은 “서울 명륜동 성균관대 인근에 문을 열 극장은 젊은 연극인들의 등용문과 작품 발표 무대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연희단거리패#방바닥 긁는 남자#벚꽃동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