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4번째 기네스북 기록…브리태니커에도 이름 올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5월 1일 13시 47분


코멘트

23일 싱가포르 소셜스타어워즈 참석..24일 현지 공연

YG엔터테인먼트 제공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월드스타' 싸이(36)가 세계적으로 유서 깊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싸이는 4번째 기네스북 기록을 세웠으며, 싸이의 성공기를 다룬 만화책도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출간됐다.

1일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온라인판에 따르면 싸이는 '한국의 가수 겸 래퍼(South Korean singer and rapper)'로 소개됐다.

브리태니커는 "싸이는 한국에서는 논란이 많고 풍자적인 힙합 아티스트로 알려졌지만, 지난 2012년 유머러스한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며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조회수 10억 건을 기록해 신기록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브리태니커는 지난 1768년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최초로 출간돼 230년에 걸친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백과사전으로, 올해 3월부터는 온라인 판만 선보이고 있다.

싸이는 이와 함께 '젠틀맨'뮤직비디오로 4번째 기네스북 기록도 세웠다.

기네스북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공개 첫 날 최다조회수 동영상' 세계신기록을 세워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젠틀맨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공개 24시간 만인 지난 4월 14일 3840만9306의 조회수를 기록해 신기록을 세웠다.

싸이는 과거에도 '강남스타일'로 뮤직비디오로 '최다 조회수 동영상', '최다 좋아요 동영상', '최초 10억 조회수 돌파 동영상' 등 기네스북 기록을 3개를 세운 바 있다.

기세스북 공식홈페이지는 "젠틀맨은 나흘 만에 1억 뷰를 돌파해 두 달 만에 1억 조회수를 돌파한 강남스타일보다 훨씬 빠른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가하면, 이날 '페임 : 싸이'라는 제목으로 싸이의 성공기를 그린 만화책도 한미 동시 출간됐다. 만화책은 "그의 뚱뚱한 몸과 다이내믹한 무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며 "당신이 생각하는 전형적인 팝 스타가 아니다"라고 소개했다.

만화책은 지난해 국제무대에 갑작스레 등장한 그를 두고 "그는 하늘에서 떨어졌을까? 땅에서 솟았나?"라는 대사와 함께 말 춤을 추는 싸이를 묘사하며 시작한다. 2002년 대마초 사건 등 싸이의 어두운 과거도 빠짐없이 실었다. 이 책은 지난달 신곡 '젠틀맨' 뮤직비디오를 선보이는 것으로 끝난다.

26쪽짜리 이 만화책은 미국의 블루워터 프로덕션과 우리나라의 에이블이 출간했다.

현재 미국에 머무는 싸이는 오는 23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열리는 소셜스타어워즈(Social Star Awards)에 참석한다.

소셜스타어워즈는 한 해 동안 소셜 미디어 성장에 이바지한 음악·스포츠·영화·TV 쇼 등 각 부문의 스타를 빛내는 자리로, 288개 부문에 걸쳐 시상한다. 싸이는 '뮤직 솔로 아티스트' 부문에서 팝스타 저스틴 비버, 케이티 페리, 리아나와 나란히 후보에 올랐다.

싸이는 시상식 다음 날인 24일 이 행사의 일환으로 열리는 '싱가포르 소셜 콘서트'에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씨 로 그린, 아시아 각국 출신들로 이뤄진 걸 그룹 블러시와 함께 참석해 공연을 펼친다.

스타카운트는 '젠틀맨' 뮤직비디오가 9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2억 건을 돌파한 사실을 들며 "싸이는 새 싱글 '젠틀맨'으로 종전 자신이 '강남스타일'로 세운 기록을 깼다"고 소개했다. 시상식은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