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북 카페]佛 문단의 스타작가들, 어린이책 출간 잇달아

  • Array
  • 입력 2013년 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왜 노년의 거장들은 어린이의 세계를 그리는 것일까.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에 평생을 바쳐온 문단의 지성들이 왜 나이를 먹으면서 어린이의 세계에 천착하게 되는 것일까.

성인용 소설만 써왔던 프랑스 문단의 스타 작가들이 어린이의 세계를 다루거나 어린이 독자를 겨냥한 문학 작품을 잇달아 내놓았다.

‘말로센 시리즈’로 유명한 공쿠르상 수상 작가 다니엘 페나크(69)는 지난해 10월 동화책 ‘에르네스트와 셀레스틴(Ernest et C´elestine)’을 내놓았다. 페나크가 자신의 절친 가브리엘 뱅상을 위해 썼다고 밝힌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된 곰 아저씨 에르네스트와 생쥐 아가씨 셀레스틴의 재미있고 신비한 모험담을 그렸다.

베스트셀러 작가 막상스 페르민(45)이 지난해 11월 출간한 ‘꿈 파는 소녀(La Petite marchande de r^eve)’는 11세 소년 말로가 센 강에 빠졌다가 정신이 돌아온 뒤 흑백의 세상 ‘그림자 왕국’을 만나 겪게 되는 경험담이다. 다이아몬드 달빛이 밝혀주는 책 속 세상은 재채기를 멈추지 않는 나무 ‘아르튀르’, 213세인 떠버리 고양이 ‘메르카토르’, 꿈을 파는 소녀 ‘릴리’ 등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로 가득한 요술의 세계이다. 페르민은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소년을 위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같은 작품을 쓰고 싶었다”며 “성인용 소설 두 작품을 쓰는 중간에 이 책을 휴식처럼 생각하고 썼다”라고 말했다.

현존하는 프랑스 문학의 최고 지성 미셸 투르니에(89)는 데뷔작이자 대표작인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Vendredi ou la vie sauvage)’을 어린이 버전으로 새로 내놓았다.

유럽에서 명성이 자자한 미셸 뷔토르(87)도 어린이용 콩트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미국 스위스 이집트 등에서 프랑스 문학 교수를 지낸 그는 지적이면서도 심오한 작품들을 주로 써왔다.

프랑스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어린이용 작품을 내놓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온다. 우선 작가들이 문학적으로 절정에 이르는 순간이 되면 작가적 영감을 갖게 된 어린 시절을 새롭게 돌아보게 된다는 분석이 있다.

또 어린이용 작품은 작업할 때 스트레스가 덜하고 작품에 대한 만족도도 훨씬 높다고 한다. 여기에 전례 없는 불황 속에서도 어린이책 시장만은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현상도 상업적 성공을 노리는 스타 작가들을 끌어들이는 유인책이 되고 있다고 일간 르피가로는 진단했다.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대표적인 어린이 문학 작가 마리오 라모스가 지난해 12월 16일 54세로 사망하자 르몽드를 비롯한 권위지들이 그의 인생과 작품 세계를 대대적으로 조명한 것도 거장들의 어린이 작품 집필 붐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파리=이종훈 특파원 taylor55@donga.com
#거장#어린이 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