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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33>他日에 見於王曰王이 嘗語莊子以好樂이라…

    제나라의 莊暴(장포)는 맹자를 면회하여 왕(제후)이 음악을 좋아하는데 이것이 국가 통치에 어떤 영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맹자는 왕이 음악을 좋아한다면 나라가 잘 다스려질 것이라고 대답하고는 다른 날 왕을 만났을 때 음악을 좋아하는 것이 사실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 2010-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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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莊暴見孟子曰暴見於王하니 王이 語暴以好樂이어시늘…

    ‘양혜왕·하’의 제1장이다. 원래 ‘양혜왕’ 상편과 하편은 하나의 편이었지만 후한의 趙岐(조기)가 상하 두 편으로 나누었다. 이 하편의 제1장은 맹자가 齊(제)나라에 있을 때의 일화를 기록했다. 제나라의 신하인 莊暴(장포)가 맹자를 면회하여 왕(제후)이 음악을 좋아

    • 201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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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31>老者衣帛食肉하며 黎民이 不飢不寒이요…

    맹자는 齊(제)나라 宣王(선왕)에게 천하 백성이 제나라로 歸依(귀의)하게 되기를 바란다면 우선 제나라 백성의 생업을 안정시키는 근본정치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力說(역설)하고 위와 같이 매듭을 지었다. 제선왕을 遊說(유세)하는 마지막 말로 ‘양혜왕·상’의 마지막이

    • 2010-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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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30>五畝之宅에 樹之以桑이면 吾十者可以衣帛矣며…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천하 백성이 제나라로 歸依(귀의)하게 되기를 바란다면 자기 백성의 생업을 안정시키는 근본 정치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力說(역설)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그 내용은 맹자가 앞서 梁惠王(양혜왕)에게 제시한 방법과 완전히 같다. 數

    • 201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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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9>王欲行之시면 則합反其本矣니잇고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현명한 군주라면 백성이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만들어주고 백성을 啓導(계도)하여 善으로 나아가게 해야 하거늘, 지금의 정치는 백성의 생업을 안정시키지 못하여 백성들이 瀕死(빈사) 상태에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고서 왕께서 仁政(인정)을

    • 2010-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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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8>今也에 制民之産하되 仰不足以事父母하며…

    제나라 宣王(선왕)과의 대화에서 맹자는 현명한 군주라면 백성을 위해 먼저 생업을 제정하여 가족 단위의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만들어주고 그들을 啓導(계도)하여 善으로 나아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맹자는, 제선왕이 중원을 호령하는 覇者(패자)가 되려고 甲

    • 2010-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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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7>是故로 明君이 制民之産하되…

    제나라 宣王(선왕)과의 대화에서 맹자는, 일반 백성은 恒産(항산)이 없으면 恒心(항심)을 지니지 못해 放蕩(방탕) 偏僻(편벽) 邪惡(사악) 奢侈(사치)의 악행을 저지르다 결국 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따라 나라에서 형벌을 가하는 것은 罔民(망민·백성을 그물질

    • 2010-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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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6>苟無恒心이면 放벽邪侈를 無不爲已니…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仁政(인정)을 실시할 것을 力說하면서 우선 恒産(항산)과 恒心(항심)의 관계를 거론했다. 恒産은 떳떳이 살아갈 수 있는 生業(생업), 恒心은 사람으로서 떳떳이 지니고 있는 善心(선심)이다. 맹자는, 사회적 정치적 책임의식을 지닌 士(사)는

    • 2010-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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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5>曰無恒産而有恒心者는…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의 요청으로 發政施仁(발정시인·정치를 펴서 어진 정책을 시행함)의 구체적인 방법을 力說하기 시작했다. 이때 저 유명한 恒産(항산)과 恒心(항심)의 관계를 우선 거론했다. 恒은 떳떳하다는 말로 恒産은 떳떳이 살아갈 수 있는 生業(생업)을 가리

    • 20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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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4>王曰吾혼하여 不能進於是矣로니…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중원의 覇權(패권)을 차지하려고 甲兵(갑병)의 수단을 사용하는 일은 재앙을 초래하리라 경고하고 發政施仁(발정시인)하면 다른 나라 백성도 歸依(귀의)하게 되리라고 권고했다. 그러자 제선왕은 發政施仁의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면 한번

    • 201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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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3>今王이 發政施仁하사 使天下仕者로…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중원의 覇權(패권)을 차지하려는 큰 욕망을 실현하려고 甲兵(갑병)의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緣木求魚(연목구어)보다도 더 심한 일이어서 훗날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고 경고한 후, 근본인 王道政治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맹자는 왕도

    • 20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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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2>曰 然則小固不可以敵大며 寡固不可以敵衆이며…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이 중원의 패권을 쥐려는 큰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甲兵(갑병)의 수단을 사용하려 하자 緣木求魚(연목구어)와 같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맹자는, 緣木求魚는 뒷날의 재앙이 없지만 제선왕의 방법은 재앙을 招來(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 201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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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1>曰可得聞與잇가 曰鄒人이 與楚人戰이면…

    제나라 宣王(선왕)은 중원의 패권을 쥐고 사방의 이민족을 복속하려는 큰 욕망을 지니고 甲兵(갑병)을 일으키고자 했다. 이에 대해 맹자는 제선왕이 잘못된 방법을 선택했으며 그것은 緣木求魚(연목구어)와 같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맹자는, 연목구어는 물고기를 구한

    • 201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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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20>王曰若是其甚與잇가 曰殆有甚焉하니

    맹자는 제나라 宣王(선왕)이 강대국으로서 중원의 패권을 쥐며 사방의 이민족을 복속시키기 위해 갑병을 일으켜 전사와 신하를 위태롭게 하고 제후에게 원한을 맺게 한다면 수단이 잘못된 것이어서 緣木求魚와 같다고 단언하고 비판했다. 그러자 제선왕은 자신의 목표와 방

    • 201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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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자 이야기]<1019>曰然則王之所大欲을 可知已니…

    ‘양혜왕·상’ 제7장의 이 부분에 저 유명한 緣木求魚(연목구어)의 성어가 나온다. 수단이 잘못되어 목표한 바를 결코 얻을 수 없음을 뜻하는 말로 사용한다. 제나라 宣王(선왕)은 興甲兵(흥갑병), 危士臣(위사신), 構怨於諸侯(구원어제후)의 세 가지로 유쾌함을 삼는 것

    • 201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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