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에는 끝이 없다”… 목원대서 ‘사기’ 배우는 늦깎이 학생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부-요양보호사 등 스터디에 참여
열린 강좌 통해 지역민과 함께 수업

목원대 역사학과에서 도중만 교수가 진행하는 ‘사기’ 강좌. 늦깎이 청강생들이 사기 원문을 해석하는 수업을 듣고 있다. 목원대 제공
목원대 역사학과에서 도중만 교수가 진행하는 ‘사기’ 강좌. 늦깎이 청강생들이 사기 원문을 해석하는 수업을 듣고 있다. 목원대 제공
“늦게나마 세상 살아가는 지혜가 온전히 담긴 ‘사기(史記)’를 배울 수 있어 좋아요. 인생의 고비마다 스스로 도움을 받고 주변에 좋은 조언도 할 수 있죠….”

주부 김춘교 씨(74)는 매주 화요일 목원대 역사학과에서 동양 지혜의 보고라는 사마천의 ‘사기’를 배운다. 수업(오후 7∼9시)에 맞추기 위해 이른 저녁을 먹고 대전 서구 도안동 목원대 캠퍼스를 찾은 지 벌써 16년째다. 그는 “조금 더 어렸을 때부터 배웠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아쉽지만, 이제라도 이런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공부에 더욱 매달리게 된다”고 말했다.

김춘자(72), 이광규(69), 양연호(60), 한경애 씨(58) 등은 김춘교 씨의 늦깎이 동문 수학생들이다. 학원에서 중등 국어를 가르치는 한 씨의 구력이 가장 길다. 40세이던 2005년부터 19년째 참여하고 있다.

10년째 참여하는 김춘자 씨는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지혜를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13년째 스터디에 나오는 요양보호사 이 씨는 “나중에 중국 서적 번역봉사를 해보고 싶다”는 소망을 키우고 있다. 서예가인 양 씨는 “한자를 화선지에 옮기는 수준의 서예를 해왔는데 이제는 글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알고 쓴다”고 기뻐했다.

이들이 참여하는 수업은 목원대 역사학과 도중만 교수(중국사 전공)가 21년째 운영하는 사기 열린 강좌다. 그는 목원대 부임 이듬해인 2003년부터 제자들의 인생관 확립을 위해 학점과 무관한 스터디를 만들었다. 원문을 통해 사기를 배우고 토론하는 강좌다.

그는 “학문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기여해야 한다”며 그 이듬해인 2004년부터 이 강좌의 문호를 일반인에게도 열었다. 강좌에 대한 소문을 들은 사람들이 “우리도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오자 흔쾌히 응했다. 도 교수는 “스터디에 역사학과 학생 외에 학교 교직원과 다른 대학 교수, 초중고교 교사 등이 찾아와 학구열을 불태웠다”며 “이들의 열정은 도리어 역사학과 학생들을 분발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목원대는 정규 수업 외에 다양한 스터디를 통해 재학생의 공부를 돕는 심화학습 ‘Q+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희학 목원대 총장은 “재학생은 물론이고 지역민 누구나 학교를 찾아 수강할 수 있는 열린 강좌를 더욱 확대해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목원대#사기(史記)#늦깎이 학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