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유동규 “정진상이 김인섭 거론하며 백현동 사업 해주라고 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찰, 특혜의혹 관련 진술 확보
유 “정진상이 살펴보라고 말해”
용도상향 등 ‘김인섭 입김’ 가능성
김용 ‘1억9000만원 수뢰’ 추가 기소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사진)가 최근 경기 성남시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수감 중)이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69)를 거론하며 백현동 사업을 살펴보라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김 전 대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 나갔을 때 선대본부장을 지냈고 2010년 선거 때도 캠프에서 이 대표를 도왔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은 민간업자인 아시아디벨로퍼 정모 대표(67)가 김 전 대표를 영입한 이후인 2015∼2016년 성남시의 ‘자연녹지→준주거지 용도변경’과 ‘임대주택 100%→10%’ 축소 결정 등 주요 인허가를 직접 결재했다.
○ 유동규 “정진상, 백현동 직접 부탁”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10일 유 전 직무대리를 조사하면서 “(공사의 백현동 사업 참여 여부를 논의하던 시기에) 정 전 실장이 백현동 사업에 대해 ‘김인섭이 하는 거다. 한번 살펴봐라’라는 취지로 내게 직접 말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정 전 실장이 “가서 얘기 좀 들어보고 거기 좀 해줘라”라고 얘기했다는 게 유 전 직무대리의 입장이다.

앞서 2015년 3월 성남시는 같은 해 1월 정 대표가 김 전 대표를 영입한 뒤 앞서 두 차례 반려했던 용도변경 신청을 수용해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토지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4단계 상향시켰다. 올 7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성남시는 공사가 사업에 참여하는 민관 합동 개발을 용도변경 조건으로 걸었다. 그러나 공사는 이후 사업 참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2016년 7월경 유 전 직무대리가 실무자들에게 철수를 지시해 공사는 사업에서 빠졌다.

유 전 직무대리는 이로 인해 공사에 최소 314억 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를 받고 있다. 유 전 직무대리는 경찰 조사에서 “정 전 실장이 얘기해서 실무자들에게 ‘민간업자를 만나보고 오라’고 하고 밑에 맡겨뒀는데 이후 진행 상황을 물으니 부정적으로 보고해서 ‘알아서 하라’고 했을 뿐”이라며 “사업 참여나 포기 결정은 나와 관련이 없다”라고 혐의를 부인했다고 한다.

경찰은 유 전 직무대리로부터 “성남시가 김인섭을 보고 (백현동 사업 인허가를) 해준 게 아니면 납득이 안 된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토지 용도변경과 임대주택 축소 등에 김 전 대표가 영향력을 행사했을 것이라는 취지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은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배임 혐의로 지난해 11월 고발됐다.

이 대표는 올 2월 11일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김 전 대표에 대해 “저는 연락도 잘 안되는 사람”이라고 거리를 뒀지만 경찰은 최근 김 전 대표의 옛 동업자를 조사하며 “정 전 실장과 김 전 대표는 이 대표의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때 서로 알게 돼 이후 줄곧 가깝게 지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김용, 1억9000만 원 뇌물 혐의 추가 기소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27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수감 중)이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편의 제공 대가로 당시 유 전 직무대리로부터 4차례에 걸쳐 총 1억9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추가 기소했다. 김 전 부원장은 2013년 설과 추석 무렵 각각 1000만 원씩을 받았고 2013년 4월과 2014년 4월 각각 7000만 원과 1억 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김태성 기자 kts5710@donga.com
#유동규#정진상#김인섭#백현동 사업#특혜의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