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문어발’ 중국… 카타르서 27년간 83조원어치 LNG 확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에너지 안보 우방국 만들기 가속
사우디와 공급망-일대일로 협력
WSJ “시진핑, 다음달 사우디 방문”
러에선 73조 규모 LNG-석탄 수입

중국이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과 대규모 에너지 수입 계약을 맺거나 교류를 확대하는 등 에너지 안보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세계적 에너지 위기가 현실화되자 미국 호주 등 서방의 견제에 대비해 에너지 우방국들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 中, 카타르와 연간 400만 t LNG 수입 체결

2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은 카타르와 향후 27년 동안 610억 달러(약 82조9000억 원)어치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하는 사상 최장, 최대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중국석화(시노펙)는 카타르에너지로부터 2026년부터 연간 400만 t의 LNG를 공급받는다. 중국석화와 카타르에너지는 양국을 대표하는 국유 에너지기업이다. 사아드 시리다 카아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 겸 카타르에너지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계약으로 중국과 카타르의 훌륭한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은 전년보다 1200만 t 늘어난 7900만 t의 LNG를 수입하면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LNG 수입국이 됐다. 중국에 카타르는 호주에 이어 2번째 규모의 LNG 수입국이다. 카타르는 호주, 미국과 함께 세계 3대 LNG 생산국이다.

글로벌 LNG 시장은 현재 공급이 한계에 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카타르가 중국에 공급하기로 한 LNG는 새로 개발을 시작한 곳에서 생산되며 중국이 첫 계약 당사국이다. 유럽 국가들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산 가스를 대체할 가스 수입원을 찾기 위해 카타르 등에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내는 상황이다.

중국 국영 기업들 역시 에너지 안보 강화 차원에서 에너지 공급처 확보에 분주하다. 마융성(馬永生) 중국석화 회장은 앞으로 카타르 측과 추가 협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중국 광둥에너지그룹 역시 지난해 카타르에너지와 10년 장기 계약을 맺기도 했다.
○ 사우디와도 손잡고 ‘일대일로’ 협력
중국은 세계 최대 석유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사우디 에너지 장관인 압둘아지즈 빈 살만 왕자와 중국 장젠화(章建華) 국가에너지국장은 화상 회담을 통해 에너지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중국은 사우디 원유 수출 가운데 27%를 차지하는 최대 수입 국가다.

중국과 사우디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최대 프로젝트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해상 실크로드)’ 사업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사우디는 올해 상반기 일대일로 프로젝트 관련 투자로 중국으로부터 55억 달러(약 7조8600억 원)를 유치해 최대 수혜국이 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시 주석이 다음 달 둘째 주 사우디를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은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는 러시아와도 에너지 협력을 강화했다. 중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로부터 약 73조 원 규모의 LNG와 석탄, 석유 등을 수입했다. 특히 러시아로부터 석탄을 많이 들여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올해에만 전년 대비 20% 증가한 700만 t을 수입했다.

중국은 지난해 여름 최대 석탄 수입국이었던 호주와의 갈등으로 석탄 수입이 감소하면서 최악의 전력난을 겪기도 했다. 당시 제조업 공장들은 밤에만 가동하거나 최악의 경우 생산을 중단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최근 중국이 ‘에너지 안보’에 치중하는 것도 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중국#카타르#lng#에너지 안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