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투혼’ 손흥민 “생각보다 편해… 이틀 전엔 전력질주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2022 카타르 월드컵 D―4]카타르 입성하자마자 훈련 소화
“아직 머리로 공 받을 순 없지만
팬들에 기쁨 주려면 위험 감수
가능성 1%가 안돼도 달려갈 것”

결전지 카타르에 입성한 ‘태극전사’ 캡틴 손흥민(30·토트넘·사진)이 자신의 세 번째 월드컵에서는 활짝 웃겠다는 각오다.

손흥민은 16일(현지 시간) 카타르 도하에 있는 축구 대표팀 훈련캠프인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처음부터 마지막 경기까지 내가 가진 모든 에너지를 끌어내 특별한 월드컵을 만들고 싶은 것이 나의 목표”라고 했다. 대표팀 엔트리 26명 중 마지막으로 합류한 손흥민은 카타르 도착 당일인 이날 바로 팀 훈련에 참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진행된 팀 훈련 때 손흥민은 검은색 안면보호대(마스크)를 꺼내 들었다. 소속 팀 토트넘 구단이 눈 주위 뼈 골절 부상으로 수술을 받은 손흥민을 위해 제작해 준 것이다. 카본 소재인데 양쪽 눈 주위와 광대뼈, 콧등을 가리는 모양이다. 측면엔 손흥민의 등번호 7이 찍혀 있다. 손흥민은 영국 런던에서 출발할 때 여분의 마스크도 챙겨 왔다.

아직은 익숙지 않은 듯 손흥민은 마스크를 단번에 쓰지 못했다. 몇 번 고쳐 쓰기를 반복한 끝에 코치들의 도움을 받아 착용했다. 훈련 중에도 수시로 마스크를 매만졌다. 손흥민은 “마스크가 생각했던 것보다 가볍고 편안해서 놀랐다”면서도 “아직 머리로 공을 받을 수 있는 상태는 아니다”라고 했다.

월드컵이 열리는 결전지 카타르에 16일(현지 시간) 입성한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7번)이 도착 당일 도하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몸을 풀었다. 최근 경기 도중 눈 주위 뼈 골절 부상으로 수술을 받은 손흥민은 안면보호대를 쓰고 훈련에 참여했다. 
대표팀은 이날 처음으로 최종 엔트리 26명이 모두 모여 훈련했다. 도하=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월드컵이 열리는 결전지 카타르에 16일(현지 시간) 입성한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7번)이 도착 당일 도하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몸을 풀었다. 최근 경기 도중 눈 주위 뼈 골절 부상으로 수술을 받은 손흥민은 안면보호대를 쓰고 훈련에 참여했다. 대표팀은 이날 처음으로 최종 엔트리 26명이 모두 모여 훈련했다. 도하=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뛰는 데는 문제가 없어 보였다. 손흥민은 “수술이라는 게 몸을 망치는 일인데 다행히 잘됐다. 회복 단계이지만 몸 상태는 크게 문제없다”며 “여기 도착하기 이틀 전 영국서 훈련할 때는 전력질주도 했다”고 말했다. 카타르 월드컵 개막 후 조별리그 출전 시기에 대해선 “내가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조심스러워했다.

부상 수술 후 처음 만난 대표팀 동료들에게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은 “괜찮나”였다고 한다. 자신도 주변의 이런 걱정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손흥민은 “지금 같은 상황에서 경기를 뛴다는 게 무리일 수도 있다. 축구 선수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부상) 위험은 감수하고 뛴다”며 “뛰다가 다시 다칠 수도 있다. 팬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줄 수 있다면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라고 했다.

이달 4일 수술을 받은 손흥민은 닷새 뒤인 9일 자신의 인타스그램에 “1%의 가능성만 있어도 월드컵에 출전하겠다”며 의지를 보였다. 손흥민은 결전지에 도착한 16일에도 “1%의 가능성만 있어도 월드컵에 나서겠다는 마음은 지금도 그대로다. 그보다 더 낮은 가능성이라고 해도 앞만 보고 달려가겠다”고 했다.

앞선 두 번의 월드컵에서 모두 울었던 손흥민은 카타르에선 활짝 웃고 싶어 한다. 첫 월드컵이던 2014년 브라질 대회에서는 알제리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패한 뒤 울었다. 벨기에와의 3차전에서 져 16강 진출이 좌절되자 그라운드에 주저앉아 또 울었다. 2018년 러시아 대회에선 두 번째 경기인 멕시코전에서 패해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되자 울음을 참지 못했다. ‘울보’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이 때문이다.

손흥민은 “세 번째 나서는 월드컵이어서 누구보다 더 간절하다”며 “월드컵에 출전하면 누구나 다 잘하고 싶지만 마음만으론 부족하다. 준비를 더 잘하겠다”고 말했다.


도하=김동욱 기자 creating@donga.com


#손흥민#마스크 투혼#훈련 소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