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中, 북핵해결 건설적 역할을”… 시진핑 “방해 배제해야” 美견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중 수교 30주년]
尹 “직접 만나 협의 기대”… 시진핑 “전략적 소통 강화”
한중 수교 30주년 축하서한 교환

서울서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왼쪽에서 세 번째)가 24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1992년생 ‘수교둥이’ 주한중국대사관 외교관, 한국 외교부 사무관들과 
함께 건배 제의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서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왼쪽에서 세 번째)가 24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1992년생 ‘수교둥이’ 주한중국대사관 외교관, 한국 외교부 사무관들과 함께 건배 제의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 수교 30주년인 24일 축하 서한을 통해 정상 간 만남에 대한 의지를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시 주석을 직접 뵙고 협의하길 기대한다”고 대독한 박진 외교부 장관을 통해 밝혔다.

30년 전 수교 서명식이 이뤄졌던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 17호각에서 시 주석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대독으로 축하 인사를 했다. 시 주석은 “나는 중한(한중) 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며 “윤 대통령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과의 직접 소통을 언급하며 정상회담 의사를 밝힌 것. 다만 시 주석은 “(윤 대통령과) 방해를 배제하도록 이끌기를 원한다”고 했다. “방해”는 미국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중 외교당국은 이날 오후 서울과 베이징에서 동시에 수교 3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韓中, 서울-베이징 동시 기념행사
외교장관, 정상 축하메시지 대독
尹, 시진핑 방한 염두에 둔 듯… “직접 뵙고 양국관계 협의 기대”
習 “尹과 전략적 소통 강화 원해”… 대화 희망 속 ‘가이드라인’ 제시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축사를 통해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대면 협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윤 대통령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서울과 베이징에서 동시에 개최된 기념행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각각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행사에서 축하 서신도 교환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상호 존중의 정신을 강조했고, 시 주석은 미국을 겨냥해 ‘방해’를 배제하자며 한중 관계 발전의 조건을 제시했다.

베이징서 24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 17호각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식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왕 부장은 “디커플링(단절)에 함께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에 미국의 중국 견제에 동참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이다. 베이징=공동취재단
베이징서 24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 17호각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식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왕 부장은 “디커플링(단절)에 함께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에 미국의 중국 견제에 동참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이다. 베이징=공동취재단
이날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 17호각 팡페이위안(芳菲苑)에서 동시에 개최된 기념행사에 각각 주빈으로 참석한 박 장관과 왕 부장은 양국 정상의 축하 서한을 대독했다. 윤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상호 존중의 정신에 기반해 보다 성숙하고 건강한 관계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강화해 양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달성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주문하면서 “양국 교류와 협력을 촉진시키고 국민들 간 우의를 강화시켜 나가기를 기원하며 미래 30년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주석님을 직접 뵙고 협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의 방한과 정상회담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서울에서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베이징에서는 왕 부장이 시 주석의 서한을 대독했다. 시 주석은 “수교 이후 30년 동안 양국이 상호 존중과 신뢰를 견지하고 서로의 핵심이익과 중대한 우려를 배려하며 성실한 의사소통을 통해 이해와 신뢰를 증진해 왔기 때문에 중한 관계가 눈부신 성과를 이룩했다”고 했다. ‘핵심이익’은 중국이 대만 문제를 가리킬 때 쓰는 말이며 ‘중대한 우려’는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하면서 써온 표현이다.

시 주석도 “윤 대통령과 함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를 원한다”며 정상회담 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이어 “수교 30주년을 새 출발점으로 양국은 대세를 잡고 방해요소(장애)를 배제하며 친선을 다지고 협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미국 견제 의사를 드러내며 양국 관계의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윤 대통령이 대면 만남을 밝힌 것과 달리 대면 만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도 없었다. 시 주석은 “양측이 개방적 호혜적 태도로 역내 안정을 수호하고 국제관계의 기본규칙을 수호하는 것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고 계속 지켜나가야 할 귀한 경험”이라고도 강조했다. 최근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협력대화 ‘칩4’ 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념행사에 앞서 오후 6시에는 한중 전문가 22명이 1년간 준비한 ‘한중 관계 미래발전위원회’ 공동보고서도 양국 외교장관에게 제출됐다.

한중수교 30주년인 24일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에 30주년을 기념하는 그림이 부착돼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한중수교 30주년인 24일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에 30주년을 기념하는 그림이 부착돼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이번 30주년 행사는 10년 전 수교 20주년 행사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대규모로 열리고 차기 지도자 등극을 앞둔 시 당시 국가부주석이 직접 참석한 것과 달리 정상 메시지 대독 및 교환이라는 형태로 치러졌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한 조치이기도 하지만 사드 갈등 등 민감한 현안들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도 축전을 교환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윤석열#시진핑#한중 수교#만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