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강타’ 일본, 올 여름에 전기료 폭탄에 대규모 정전 예상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1일 10시 03분


코멘트
초여름부터 전력 수급난을 겪는 일본에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덮치며 대규모 정전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일본 도쿄는 지난주 5일 연속 섭씨 35도 이상의 폭염을 기록하는 등 6월 평균 기온이 1875년 통계 개시 이래 최고치에 달했다.

일본 기상학자들은 일본 열도가 7~8월 최고 기온에 도달한 뒤 9월까지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폭염으로 인해 동북부 도호쿠 지역부터 남부 규슈까지 전국적으로 에어컨과 전력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력 수급난에 폭염까지 겹쳐 올여름 일본이 정전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을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문제는 현재 일본이 더위에 폭증하는 전력 수요를 감당할 여력이 없다는 점이다.

일본은 원자력 발전소 폐쇄, 화력발전소의 노후화 및 탈탄소 정책에 따른 점진적 축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 등으로 전력 수급에 비상등이 켜진 상태다.

게다가 일본의 이번 장마가 역대 최단 기간으로 끝나며 수력 발전소도 직격탄을 맞았다. 장마가 일찍 끝나자 댐의 물 저장량도 급격히 줄어들었다. 고치현 사우라댐 수위는 평년보다 50% 이상 낮고, 규슈 아부라기 댐 저장량도 지난해 이맘때보다 30% 줄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부터 9월 말까지 전국 가계와 기업에 생활과 경제 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전력 절약에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일본 정부의 이번 조처는 홋카이도와 오키나와를 제외한 지역에서 전력 예비율이 3.7%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에 따른 것이다.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기 위해서는 전력 예비율이 최소한 3%를 유지해야 한다. 전력 예비율이 5% 밑으로 떨어지면 전력 수급 핍박 주의보가, 3% 아래를 밑돌 것으로 예상될 때는 핍박 경보가 발령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26일 최고 기온이 섭씨 40도를 넘는 등 147년 만의 폭염이 찾아와 전력 수급 핍박 주의보를 내렸다.

지난 3월에는 수도권 지역에 전력 수급 핍박 경보를 발령했다. 후쿠시마현 앞 바다에서 발생한 규모 7.4 지진으로 후쿠시마현 내 화력발전소 가동이 중단되면서다. 당시에도 200만 가구가 정전되는 등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여러 악재가 겹치며 일본 국민들은 올여름 기록적인 전기 요금에 부담을 떠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전력(TEPCO)은 오는 8월 가정용 전기요금 평균이 10여 년 만에 처음으로 9000엔(약 8만5000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상승은 12개월 연속이다.

8월분 전기요금은 2022년 3~5월 원유와 액화천연가스(LNG), 석탄평균 수입 가격을 참고해 결정된다. 고유가에 엔화 약세로 전기요금은 지속적으로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전력회사와 정부는 절전 가구에 포인트를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급난 해소에 나섰다.

TEPCO는 지정된 시간 동안 전력 소비를 줄일 경우 1kWh(킬로와트시)당 5엔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정부도 오는 8월부터 절전에 참여하는 가정에 일괄적으로 2000엔(약 1만9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줄 방침이다.

이 포인트로 전기요금을 결제하거나 특정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땜질식 처방’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전기 공급량을 늘려 전기 요금을 낮추는 근본적인 대책 없이 국민들에게 절전을 강요한다는 것이다.

다마키 유이치로 국민민주당 대표는 “정부가 해야 할 것은 절전 부탁이 아니라 안정적인 전력 공급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