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석유화학 공장도 멈추나…“저장탱크 꽉차”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14일 17시 33분


코멘트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울산 남구 울산신항컨테이너터미널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2022.6.13/뉴스1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울산 남구 울산신항컨테이너터미널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2022.6.13/뉴스1
8일째 이어지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석유화학산업 기초설비인 나프타분해장비(NCC)가 멈춰 설 위기에 놓였다. 철강, 시멘트에 이어 석유화학까지 기초 자재 공장이 하나씩 가동 중단되면서 전 산업부문의 혈맥(血脈)이 막힐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4일 한국석유화학협회에 따르면 이르면 15일 저녁 울산 석유화학단지에 공장을 둔 석유화학 대기업 A사와 서산 단지의 B사를 시작으로 업계의 NCC 셧다운이 가시화할 것으로 보인다. NCC는 원자재인 나프타를 분해해 석유화학제품 원료인 에틸렌, 프로필렌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산업의 기초 설비로 365일 24시간 가동된다.

석유화학 제품군 중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 등 고체 합성수지 제품의 통상 재고 수준은 15일치 안팎이다. 제품 출하가 되지 않으면서 공장 안팎 등 야적장에 재고를 쌓아두고 있지만 현재 재고 수준은 한 달 치에 육박해 한계에 이르렀다. 탱크에 저장해야 하는 기체와 액체 제품의 경우 각각 최대 3일치와 7일치가 한계라 상황이 더욱 긴박하다.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연구조사본부장은 “기체 저장탱크는 보관용이라기보다 인접 지역으로 보내질 때까지의 임시 저장용이라 더 이상의 수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NCC가 외부 변수로 인해 가동 중단됐던 사례는 1999년 중국산 마늘 파동 당시 중국 정부가 보복조치로 한국산 폴리에틸렌 수입금지 조치를 취했을 때가 유일하다. 쉼 없이 돌아가던 설비를 순차적으로 세우는 데만 며칠이 소요될 뿐 아니라 재가동 시에도 잔여물을 모두 빼내고 재정비하는데 일주일이 걸린다. 업계에서는 주요 산단의 NCC가 모두 가동을 중단할 경우 손해액이 하루 3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산업계 전반의 고통도 가중되고 있다. 포스코가 선재 및 냉연 공장 일부 가동을 중단한 데다 시멘트 핵심 생산설비인 ‘킬른(소성로)’ 2기 운영이 중단됐다. 석회석 등 시멘트 원료물질을 고온으로 구워내는 설비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이번 주말 경 전국 소성로의 절반가량이 멈출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철강과 시멘트를 주 원자재로 쓰는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산업에서 전방위적인 여파가 미칠 전망이다.

화물연대 파업에는 14일 오전 10시 기준 조합원 6840명 참여해 참여율은 31%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물동량이 가장 많은 부산항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비율(장치율)은 79.4%로 80%에 육박했다.

국민의힘은 올해 말 종료되는 안전운임제 연장에는 동의한다는 태도여서 일부 협상 타결 가능성도 점쳐 진다. 반면 화물연대와 야당이 요구하는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 확대 등에 대해선 신중한 반응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몰제 연장에 대해선 당내에서도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이외에 화물연대 측 요구안을 그대로 수용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