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김광현과 제주서 비지땀… 한화 6명 ‘MLB급 특훈’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MLB 휴식기 국내 돌아온 류현진, 옛 소속팀 선수들과 올해도 훈련
장민재-김기탁-이태양 등 합류해
김광현 SK시절 친했던 정우람 불러 정, 한화로 이적… 후배들 데리고 와
한화 선수만 총 6명 모여 전훈 방불

미국 메이저리그(MLB)에서 활약하는 류현진(35·토론토), 김광현(34·자유계약선수)의 올 시즌 준비가 국내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두 선수는 비시즌을 맞아 제주 서귀포 강창학야구장 일대에서 개인훈련 중이다. 개인훈련이라고는 하지만 ‘나 홀로’ 훈련은 아니다. 국내 프로 선수들과 어울려 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야구 종가 미국의 선진 시스템을 전해주고 있다.

두 선수의 최대 수혜자는 지난해 최하위로 팀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화다. 두 선수의 훈련 파트너로 한화 소속 선수만 6명이다.

KBO리그에서 활약할 당시 한화 소속이던 류현진의 친정팀 후배 사랑은 유명하다. 미국에 진출한 후 국내에서 비시즌을 보낼 때마다 친정팀 후배들과 자비를 들여 훈련을 진행해 왔다. 올해도 장민재, 한화에서 뛰다 재작년 SK(현 SSG)로 트레이드된 이태양(이상 32) 등 두 고정 멤버를 비롯해 ‘포스트 류현진’을 꿈꾸는 왼손 유망주 김기탁(24)이 새로 합류했다. 4인 1조로 지난해부터 류현진의 전담 트레이너가 된 장세홍 트레이너의 지도 아래 웨이트트레이닝, 캐치볼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광현의 경우 조합이 조금 복잡하다. 이번 훈련을 계획할 당시 김광현은 SK 시절 친했던 선배 정우람(37)과 함께하기로 했다. 현재 한화맨인 정우람은 소속팀의 임준섭(33), 김이환(22), 김기중(20) 등 평소 눈여겨보던 후배들을 합류시켰다.

‘류현진 조’ ‘김광현 조’는 공식적으로는 각기 다른 훈련조지만 강창학야구장 등 훈련 장소가 겹쳐 자주 마주친다. 한화 유망주들은 한국 야구를 대표하는 여러 왼손 투수들의 훈련법과 루틴 등을 보고 익힐 수 있는 호사를 누리게 됐다. 2019년, 6년 동안 일본프로야구(NPB), MLB 등에서 활약한 오승환(40)이 복귀한 삼성도 유망주들이 팀 훈련장에서 진행한 오승환의 강도 높은 개인훈련을 교본으로 삼은 뒤부터 기량이 급성장했다.

특별한 전력 보강이 없지만 수년 동안 유망주들을 수집해온 한화는 지난해 김민우(27)라는 든든한 토종 선발을 키워냈다. 팀이 최하위일 정도로 전력이 약한 상황에서도 김민우는 14승 10패, 평균자책점 4.00을 기록했다.

한화는 현재 외국인 원투펀치, 김민우 외에 나머지 4, 5선발에 대한 구상이 뚜렷하지 않다. 김이환, 김기중은 지난해 선발로도 시험대에 오른 자원들이다. 공식 활동 기간이 아니기에 선수들의 비시즌 활동을 먼발치에서 바라보는 한화로서는 ‘메이저리거 캠프’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유망주들이 대선수들의 모습을 보며 하루빨리 알을 깨고 나오길 바라고 있다.

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mlb#류현진#김광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