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북구 주민 ‘도시철도 노선’ 놓고 갈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동해남부선 부지에 트램 추진
주민들 “20년간 소음 등 피해” 반발
市 “노선변경 땐 예타 불가능” 난색

울산 도시철도(트램) 노선을 놓고 울산시와 북구 주민들 간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동해남부선 이설 이전의 북구지역 철도 노선. 울산시 제공
울산 도시철도(트램) 노선을 놓고 울산시와 북구 주민들 간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동해남부선 이설 이전의 북구지역 철도 노선. 울산시 제공
울산 도시철도(트램) 노선을 놓고 울산시와 북구 주민이 갈등을 빚고 있다. 시가 동해남부선 폐선 부지에 트램을 건설하기로 하자 북구 주민들은 “철도 때문에 20여 년 동안 피해를 입었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22일 북구청에서 열린 설명회 자리에서 불만을 쏟아냈다. 북구지역발전협의회 최병협 위원장은 “동해남부선이 북구를 관통하면서 동네가 단절되고 주민들은 철도 소음과 진동, 사고 위험에 노출된 채 살아왔다”며 “동해남부선 이설 이후 남은 폐선 부지에 시가 사전 주민 동의도 없이 트램 노선을 확정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참석 주민 대다수는 트램 노선을 폐선 부지가 아닌 산업로(국도 7호선)로 변경할 것을 촉구했다.

시가 계획 중인 트램 노선은 4개. 사업비 1조3316억 원에 총연장 48.25km로 건설할 계획이다. 지난해 9월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4개 가운데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는 곳은 북구를 통과하는 노선2로 동해남부선 송정역∼야음 사거리 13.69km 구간이다. 이 가운데 울산경제진흥원 삼거리에서 화봉고가차도까지 2.55km가 트램 노선에 포함되자 주민들이 산업로로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윤두환 전 국회의원은 “트램 노선으로 지정된 폐선 부지 구간은 주택이 밀집돼 주민들이 그동안 가장 불편을 많이 겪었던 곳”이라며 “폐선 부지는 녹지공간이나 주민들을 위한 힐링 공간, 관광지 등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 노선을 산업로로 변경할 경우 사업비가 많이 드는 데다 수요 감소에 따른 경제성이 떨어져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예타 통과를 위해서는 경제성(B/C) 분석 결과가 1은 넘어야 하는데, 현재 노선2의 B/C는 폐선 부지 활용 시 0.95로 평가됐다. 총 4개 노선으로 구성되는 울산 트램의 단계별 추진을 통해 노선1(B/C 1.06)과 노선2를 동시에 건설함으로써 B/C값 1.02를 겨우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에 따르면 이 노선을 산업로로 변경하려면 지하에 매설된 송유관과 도시가스관 등을 이설해야 하고 도로변에 조성된 완충녹지도 철거해야 한다. 사업 기간도 2년 이상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트램을 폐선 부지에 건설해도 폭 7m 이외의 공간은 녹지로 조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울산시가 폐선 부지에 트램을 건설하는 계획을 수립하면서 소음과 진동대책, 정류장 추가 설치계획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었다”며 “시와 협의는 계속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가 추진 중인 트램 노선1은 동해남부선 태화강역∼신복로터리 11.63km 구간이다. 이 노선은 상업, 주거, 교육, 체육시설 등이 밀집해 있고 도심을 통과하는 동서축이다. 신복로터리∼고속철도(KTX) 울산역∼경남 양산 북정을 잇는 울산∼양산 광역철도(41.2km)와 연결할 예정이다.

노선3은 효문행정복지센터∼대왕암공원 16.99km다. 동구 중심지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를 경유하고 도심 남북축(노선2)과 연결된다. 노선4는 신복로터리∼복산성당 앞 교차로 5.94km다. 태화강국가정원과 중구 옛 도심을 통과해 노선1과 노선2를 연결하는 순환 노선이다. 시는 경제성과 운영 효과성, 교통수단 연계성,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해 노선1, 2는 1단계로 2024년 착공해 2027년 개통할 계획이다. 노선3, 4는 2단계로 추후 건설할 예정이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시#도시철도 노선#트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