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일대를 ‘문화 성지’로 만들겠다”

지명훈 기자 입력 2021-04-08 03:00수정 2021-04-08 03:06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취임 1주년’ 박상돈 천안시장 인터뷰
위례산깶매봉산 잇는 민족공원 조성… 흑성산에 천안타워-케이블카 설치
휴식-놀이 즐기는 독립기념관 구상… 수도권 전철-시내버스 환승 도입
빅데이터 기반 교통체계 구축할 것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은 “강소도시의 기반이 되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준공을 목표로 10개의 산업단지를 동시에 조성 중”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제공
“독립기념관과 그 주변이 앞으로는 민족 성지, 독립 성지를 넘어 ‘문화 성지’로 거듭나야 합니다.”

지난해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진 재·보궐 지방선거에서 승리해 취임 1주년(16일)을 맞는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은 6일 “2004년 국회의원 시절부터 꿈꿔 왔고 시장이 되면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이 독립기념관과 주변을 문화 성지로 조성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천안은 앞으로 보다 편안하고 품격 높은 도시로 변화해야 한다”며 ‘어메니티(amenity) 강소 도시’ 구상을 밝혔다. 시내외 교통의 편리성이 높아지는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을 약속했고 호두빵(호두과자)의 명성을 잇는 ‘빵의 도시’ 전망도 제시했다.

―독립기념관에 대한 인식을 바꾸자는 건가?

“독립기념관이 1987년 개원했다.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성역시하면서 엄숙하게만 여겨왔다. 이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독립기념관과 주변을 젊은이들이 북적대는 문화 명소로 만들어야 한다. 백범일지를 보면 김구 선생님은 일제강점기라는 상황에서도 오히려 부력(富力)과 강력(强力)보다 문화의 힘을 강조해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라고 말씀하셨다.”

주요기사
―문화 성지 구상을 보여 달라.

“한 축은 이동녕, 유관순, 조병옥, 이범석, 박문수 등 독립운동가와 역사 인물들이 태어났거나 살았던 위례산-태조산-흑성산-취암산-광덕산-매봉산을 잇는 민족공원을 만드는 것이다. 독립기념관 뒤편 흑성산에는 랜드마크로 천안 타워를 세우고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케이블카를 놓는다. 독립기념관과 주변을 문화 명소로 만드는 것이 다른 한 축이다. 여기에 방탄소년단(BTS)이나 블랙핑크, 싸이 같은 월드 케이팝(K-POP) 스타들을 초청해 케이아트(K-art) 엑스포를 열고 싶다.”

―어떤 효과를 기대하나.

“의무적인 체험학습장같이 여겨졌던 독립기념관이 휴식과 놀이가 있는 문화 명소로 탈바꿈할 것이다. 독립기념관이 있는 동남구의 발전은 자연스럽게 천안의 지역균형발전으로 이어진다. 수도권 관광객 유치에 성공한다면 천안 지역내총생산(GRDP)을 50% 이상 높이는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어메니티 강소 도시란 뭔가.

“어메니티 강소 도시는 호텔 같은 아늑함에 삶의 질이 높고 고품격 문화가 숨쉬는 작은 도시를 말한다. 일부에서 시군을 통합해 메가시티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데 인구감소나 쾌적한 삶 강조 같은 흐름을 감안할 때 설득력이 없다.”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을 취임 초부터 강조했다.

“천안삼거리는 서울과 영남, 호남의 갈림길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통팔달해졌으나 천안의 교통은 도시팽창 과정에서 나빠졌다. 앞으로 늦은 귀갓길을 도울 심야버스와 도심 순환버스를 운영하겠다. 수도권 전철과 시내버스 환승체계를 도입한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시내버스 개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확연하게 달라진 대중교통체계를 보게 될 것이다.”

―호두과자를 호두빵으로 불러달라는 이색 제안을 했는데….

“실제 재료와 형상, 제조 과정이 그렇거니와 먹거리 산업의 확장성을 위해서도 호두빵이라고 부르는 게 맞다. 열차 판매로 유명해진 천안 호두빵은 1936년에 시작됐다. 전국의 유명 빵집들도 호두빵에 비하면 역사가 일천하다. 호두빵의 전문성이 자연스럽게 확산돼 천안에는 이미 유명한 제과점과 브런치 카페 등이 즐비하다. 앞으로 천안이 ‘빵의 도시’로 새롭게 부상할 것이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독립기념관#천안시장#박상돈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