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개학 ‘찜통교실’ 에어컨 딜레마…감염위험 어쩌죠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6일 13시 56분


코멘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두달 넘게 미뤄온 전국 초·중·고교의 등교수업 일정과 방식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교육부는 5월13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우선 등교수업을 실시하고, 20일부터 순차적 등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0.5.4 © News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두달 넘게 미뤄온 전국 초·중·고교의 등교수업 일정과 방식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교육부는 5월13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우선 등교수업을 실시하고, 20일부터 순차적 등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0.5.4 © News1
“등교수업해도 여름 때가 당장 걱정이네요. 교실 내 에어컨을 작동하면 비말(침방울)이 퍼질 테고, 끄면 더위에 지친 아이들 대부분이 ‘노(no)마스크’할 텐데요. 이래도 저래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험이라…”

초·중·고등학교 등교수업 재개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교실 내 에어컨 사용 여부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올여름 ‘찜통 교실’이 예상되는데다 학생들이 마스크 착용까지 할 경우 에어컨 사용이 불가피한데, 방역당국은 밀폐공간인 교실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사용 자제를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등교수업과 여름이 임박한 만큼 구체적인 에어컨 사용 지침과 이에 따른 교실방역 가이드라인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6일 방역당국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앞선 ‘사회적 거리두기’ 때 ‘학교에서 에어컨 등을 가동하면 안 된다’는 방역지침을 제시했다. 밀폐된 교실에서 냉방기기 공기순환 기능이 작동할 경우 비말(침방울)이 공기 중에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말은 코로나19 감염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관련 사례도 보고된 바 있다. 지난 1월 중국 광저우에서는 물리적 거리두기를 한 식당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왔는데, 역학조사 결과 에어컨 공기순환 기능 때문에 침방울이 확산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 때 경기 평택의 한 병원에서 에어컨 작동이 전파 원인으로 지목된 사례가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초여름 더위 속 등교수업을 앞두고 학부모들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4학년 자녀를 둔 정모씨(41)는 “한층 더워진 날씨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바깥에서도 마스크를 안 쓰거나 쓰더라도 턱에 걸치고 있다”며 “하물며 바글거리는 교실 내에서 에어컨을 안 켜면 마스크를 대부분 벗어던질테고 에어컨을 켜면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커져 딜레마다.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국민청원도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19 속 교실 내 에어컨 사용이 사실상 어려운 만큼 당분간 특정학년(고3)을 제외한 다른 학년은 지금과 같은 원격수업을 진행하자는 취지다.

정부는 이와 관련한 새로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에어컨 가동 여부는 전문가와 방역당국 등과 논의해 새로운 지침을 마련해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도 학교 내 에어컨 작동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관련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보통 학교 내에서 에어컨을 틀면 창문을 열지 않기 때문에 (에어컨 공기 순환 기능의 영향으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크다”며 “따라서 (에어컨 작동을 덜 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을 단축하거나 저학년의 경우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 귀가시키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천 교수는 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환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에어컨 냉방 기능이 약화하더라도 창문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창훈 일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도 “더위에 에어컨을 쓰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환기와 공조 시스템을 잘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각급 학교의 에어컨 설치와 환경 상황이 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교육당국이 장기적 관점에서 (환기 등)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