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대덕특구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특별시’ 꿈꾼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선7기 대전, 경제정책 대책회의

대전시는 민선 7기를 맞아 대덕연구개발특구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이뤄 ‘창업하기 좋은 도시, 일하기 좋은 도시’를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사진은 대덕연구단지개발특구 전경.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민선 7기를 맞아 대덕연구개발특구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이뤄 ‘창업하기 좋은 도시, 일하기 좋은 도시’를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사진은 대덕연구단지개발특구 전경. 대전시 제공
이달 11일 오전 11시. 대전 중구 대흥동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는 대전지역 경제단체, 소상공인, 자영업자, 시민단체,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대전경제를 그리다’를 주제로 한 종합대책회의가 열렸다. ‘1자’가 네 개 모이는 이날 이 시간에 열린 회의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비장한 표정으로 말문을 열었다. “대전은 과학을 살려야 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죽으면 대전도 죽습니다.” 평소 웃는 표정을 자주 짓는 허 시장은 꽤 심각한 표정으로 민선 7기 대전의 주요 경제정책에 대해 말을 이어갔다.

‘4차 산업혁명은 대전의 미래’

이날 회의에서는 민선 7기 ‘허태정호’의 경제정책 방향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식으로 이어졌다. 또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의 근간을 설명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과감한 종합지원 대책도 주요 내용이었다. 대전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종합대책은 그동안 허 시장이 강조한 것처럼 내수시장의 버팀목인 소상공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

이날 발표된 민선 7기 대전의 경제정책 방향을 보면 ‘개방과 혁신으로 살찌는 대전경제 실현’이 기조다. 이를 바탕으로 혁신성장기반 구축→왕성한 창업→기업성장→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경제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7대 분야별 전략과제를 추진한다는 것.

그동안 대전은 대덕특구의 과학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경제가 성장 발전했으나, 과학기술 역량의 사업화 및 상용화 등 부족 등으로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다행히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덕특구의 기술 사업화 역량 강화와 한국기초과학원(IBS)과 중이온가속기 등의 다양한 콘텐츠 발굴 환경이 마련돼,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도시’라는 문재인 정부의 약속 실현에 대한 기대가 한층 고조된 분위기다.

대전시는 우선 7대 과제 85개 사업에 3조2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업으로 성공하는 대전 △기업이 성장하는 대전 △일자리 걱정 없는 대전 △특구와 협력으로 혁신생태계 조성 △대한민국 혁신성장 중심 대전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 대전 △소상공인과 농업인이 행복한 대전을 이루겠다는 포부다.

사업별 핵심 내용은 왕성한 창업 지원을 위해 권역별로 5개의 스타트업(start-up)타운을 조성해 2000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대전역세권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10개 이상의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또 민간 중심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전형 코업(co-op)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조성한 지 40년이 된 대덕특구와의 협력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실증화 사업과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덕특구의 경우 조성된 지 40년이 넘었으나 각종 규제와 저밀도 토지 활용으로 지역경제 견인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반면 판교테크노밸리의 경우 조성 8년 만에 연간 매출액은 대덕특구 17조 원보다 4.5배 많은 77조 원에 달한다. 그밖에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첨단산업 육성과 문화콘텐츠 및 영상산업 육성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이 살아야 대전이 산다’

이날 회의의 절반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활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집중됐다. 대전시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은 대전경제의 근간이 바로 소상공인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대전 소상공인은 전체 사업체의 75.3%(8만 개)를 차지하며 서민경제의 근간을 이뤄왔다. 하지만 경기침체,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소상공인 간 경쟁이 심화되고, 빈번한 창업과 폐업이 반복되면서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 대전의 경우 최근 3년간 전체 사업체 수는 3%(4000개) 증가한 반면 소상공인 사업체는 9000개나 감소했을 정도다. 또 종사자도 최근 들어 다소 증가하는 분위기지만 2015년 17만5000명에서 3년 만에 3만7000명이 떠났다. 또한 업종도 음식업, 숙박업 등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다수를 차지해 창업과 폐업이 빈번하면서 생존률도 낮은 상태다. 따라서 내수위축으로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대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태다.

대전시는 우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내년도에는 올해 대비 예산액의 278%가 증가한 106억 원을 반영한 13개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소상공인·자영업 생활안전을 위해 소상공인 경영개선 이차보전액을 54억 원으로 100% 확대했다. 또 노란우산 공제 장려금 10억 원, 영세자영업자 고용보험료 6600만 원, 창업실패자 융자상환 지원 10억 원, 신중년 일자리 지원 10억 원 등 실질적인 혜택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의 가장 중요한 정책은 산업(경제)과 일자리 창출”이라며 “시민이 변화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사업과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