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보리업체 13곳이 함께 만든 ‘보리올’깵 칼륨-식이섬유 듬뿍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영광군 ‘보리올’

김준성 전남 영광군수가 보리올 선물세트 1호(왼쪽)와 2호를 두 손에 들고 있다. 아래에 놓인 것은 선물세트 3∼6호와 기타 보리 가공 제품들이다. 영광찰보리6차산업화추진단 제공
김준성 전남 영광군수가 보리올 선물세트 1호(왼쪽)와 2호를 두 손에 들고 있다. 아래에 놓인 것은 선물세트 3∼6호와 기타 보리 가공 제품들이다. 영광찰보리6차산업화추진단 제공
추석 명절을 맞아 전남 영광군 영광찰보리6차산업화추진단이 ‘보리올’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모두 보리를 주요 재료로 사용하고 첨가한 식품들로 구성했다. 사업단은 영광군과 보리 가공업체 13곳이 함께 ‘보리올’이라는 공동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보리는 수입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작물이다”며 “굴비와 모싯잎 송편, 천일염, 민물장어에 이어 보리를 영광의 또 하나의 명품 산업으로 키워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보리올 선물세트는 모두 17가지이며, ‘보리올’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다. 사업단이 회원 업체들로부터 납품받아 구성한 6가지 세트 가운데 냉장제품들을 모은 것(세트 5호)과 냉동제품 만을 모은 것(세트 6호)도 있다. 상품의 용기와 선물 상자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보리는 몸에 나쁜 콜레스트롤의 합성을 억제하고 낮춰 주는 베타글루칸·토코트리애놀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 정상 혈압 및 알칼리 최적 상태를 유지시키는 칼륨이 풍부하다. 장 운동과 소화를 촉진하는 식이섬유 또한 쌀보다 10배나 많이 가지고 있다. 보리가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이유이다. 특히 추운 겨울에 자라는 식물이라서 병해충에 강해 재배 때 농약을 전혀 치지 않는다.


△구입 문의: 인터넷 홈페이지 쇼핑몰 ‘보리올’.

△입금 계좌: 농협 301 0352 7733 21 ㈜보리올

■ 20가지 보리 가공 제품

· 새싹보리 분말: 어린 보리 잎을 곱게 빻았다. 물이나 우유에 타 마시거나 빵 면 등을 만들 때 혼합한다.

· 찰보리 쿠키: 순예담이 찰보리쌀 가루에 버터와 달걀 등을 넣고 반죽해 구웠다.

· 마음순한 보리순 차: 보리의 어린 순을 베어 녹차처럼 덖었다. 맛과 향이 순하면서 깔끔하다.

· 볶은 보리: 찰보리쌀을 볶아서 포장했다. 우려서 차로 마시거나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 마신다. 맛이 고소하다.

· ‘톡한잔’ 보리소주: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증류식 소주 부문 우수상을 탄 명주. 알코올 농도 30%. 맛이 강하면서 깔끔하다.

· 볶은 귀리: 귀리를 볶아서 포장했다. 우유와 요구르트에 타서 먹는다. 맛이 고소하다.

· 찰보리쌀 가루: 빵이나 케이크 등을 만드는 데 밀가루 대용으로 쓸 수 있다.

· 찰보리쌀: 부드러운 식감의 노란 ‘누리’와 안토시안 성분이 들어있는 청색 ‘강호청’ 보리를 혼합했다.

· 엿기름: 학교급식 식재료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인 새암푸드먼트의 제품.

· 새싹보리 과립: 칼슘 함량이 우유의 4.5배, 철분이 시금치의 16배인 새싹보리 잎을 분쇄해 가공했다.

· 싹 틔운 볶은 보리차: 엿기름 알곡을 분쇄하지 않고 로스팅한 것이다.

· 엿기름 가루: 식혜 등을 만들 때 사용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전통식품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 조청: 찰보리쌀, 찹쌀, 멥쌀을 섞어 지은 밥을 엿기름을 우린 물에 넣고 삭힌 뒤 졸이다 황칠 추출액을 넣었다.

· 목장 요구르트: 영광 미르목장이 최소한의 공정으로 수작업해 신선한 유제품 본연의 맛을 맛볼 수 있다.

· 스트링 치즈: 유화제, 합성향료 등을 전혀 쓰지 않고 수작업으로 만들었다. 주문받은 다음 날 젖을 짜서 만든다.

· 이봉순 간장: 토종 콩에 찰보리 가루를 섞어 메주를 쒀 장을 담갔다. 볶은 보리를 베 보자기에 싸 간장에 담가 둬서, 장맛이 구수하다.

· 찰보리 냉(冷) 식혜: 엿기름을 빻아 우린 물에 찰보리쌀밥을 삭혔다. 냉동 상태로 보내준다.

· 천년의 빵: 찰보리쌀 가루(함량 23%)에 흑미 가루 등을 섞어 만들어 부드럽다.

· 모시찰보리찜떡: 모시잎의 분말을 찰보리 가루에 섞어 반죽하고 막걸리를 사용해 발효시켜 증기로 쪘다.

· 새싹보리 치즈 스틱: 부경식품의 제품. 스트링 치즈 속에 새싹보리 잎 가루(2%)를 넣었다.

박정민 기자 atom6001@donga.com
#한가위 정을 나누세요#추석#추석선물#보리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