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기업 위협 ‘광고 테러’ 업계와 소비자가 퇴치해야

  • 입력 2008년 6월 19일 23시 01분


일부 세력이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광고주에게 가하는 위협이 도(度)를 한참 넘어섰다. 정병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기업들이 특정세력의 압력에 굴복하면 앞으로 이런 사태를 근절하기 어렵다”며 다소 귀찮고 괴롭더라도 당당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의 광고주 협박은 마피아 같은 조직범죄에, 작전세력까지 합세한 듯한 양상을 띠고 있다. 홈페이지 공격이나 전화 공세로 영업을 방해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증권정보 사이트에 광고주 기업의 이름을 올려 주가(株價)를 떨어뜨리려는 범죄행위조차 서슴지 않는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세계 13위의 경제를 일군 나라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한 분양대행사 사장은 “상담을 한참 한 뒤에 ‘당신 회사는 메이저 신문에 광고했으니 계약하지 않겠다’며 영업을 방해하는 사례도 있다”고 하소연했다. 경제 5단체는 이들 협박세력이 날뛰는 ‘다음’ 등 인터넷 주요 포털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기업과 시장의 위축에서 나아가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개별 기업들도 광고주에 대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테러를 시장경제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인식하고, 시장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굳게 다질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 경제질서의 기본원리가 부정되는 상황을 방치해서는 경제의 기관차인 기업의 왕성한 활동을 기대할 수 없다.

이들 세력은 광고 테러가 새로운 방식의 소비자운동이라고 주장한다. 순수한 소비자운동의 가치를 강탈하려는 터무니없는 강변이다. 일부 세력의 농간으로 시장이 망가지면 그 피해는 기업뿐 아니라 거래 당사자인 소비자에게도 돌아간다.

소비자는 기업이 언론매체를 통해 내보내는 광고를 상품의 내용과 질을 평가하는 데 활용한다. 메이저 신문에 광고를 못 내게 하는 것은 언론자유 유린이자 기업경영 방해이고, 3대 신문을 구독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본질적으로 침해하는 행위다. 반(反)시장 세력의 광고 테러에 기업과 힘을 합쳐 싸우는 것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도 이익이 된다.

한국 경제를 이끄는 선두 기업들과 경제단체가 ‘철저하게 시장원리에 따라 광고를 하겠다’고 공동 선언을 하고 실천하면서 이들 세력을 부추기는 일부 좌파신문과 포털 ‘다음’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컴퓨터 앞에 죽치고 앉아 시장경제를 우롱하고 기업 협박 댓글을 다는 소수의 무리에게 한국 경제의 운명을 내맡길 수는 없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