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재룡의 펀드이야기]퀀트펀드, 시장상황 따라 수익률 급변

  • 입력 2008년 6월 9일 03시 01분


투자전략 - 운용사 역량 등 잘살펴봐야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사태가 터진 이후 세계 금융시장을 주름잡던 최첨단 펀드들의 손실이 날로 커지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퀀트(Quant)펀드란 고도의 수학모형을 이용해 운용하는 상품을 말하며 퀀트는 ‘계량적’ 이라는 영어를 줄여서 만든 말이다. 퀀트펀드는 펀드매니저의 주관적인 투자 결정을 없애고 컴퓨터로 투자방향을 결정하는 운용전략을 쓴다.

퀀트펀드는 2000년 이후 세계 펀드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주로 고평가된 자산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자산을 매입하는 차익거래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런 계량 모형 펀드들이 시장변화를 제대로 쫓아가지 못하면서 여러 가지 부실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퀀트펀드, 첨단인덱스펀드, 시장 중립형 펀드와 같이 복잡한 명칭을 가진 신상품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들 펀드는 일반적으로 상품명에 헤지, 퀀트, 액티브 등의 표현이 들어가며 “주식시장 침체기에 유망한 수익률을 낸다”고 소개된다.

국내 퀀트펀드를 이용할 때는 몇 가지 조심할 점이 있다.

첫째, 펀드가 사용하는 투자전략을 정확하게 이해한 뒤 선택해야 한다.

국내에 소개되는 퀀트펀드들이 사용하는 전략은 특정 주가지수를 추적하는 인덱스형, 컴퓨터모형을 이용해 종목을 선정하는 액티브형, 국내외 여러 펀드를 대상으로 투자비중을 변경하는 자산배분형, 선물이나 옵션을 이용해 원하는 수익률을 만들어 내는 파생상품형 등이 있다. 복잡한 모형들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만큼 투자하기 전에 해당 펀드의 투자전략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퀀트펀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급변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이런 유형의 펀드들은 근본적으로 수학이나 통계학에서 유래한 계량모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모형이 시장 상황과 맞지 않으면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지난해부터 퀀트펀드들이 저조한 수익률을 보이는 주된 이유는 세계 금융시장이 불안해져서 과거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퀀트펀드가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능숙한 펀드매니저들이 다년간 운용한 경험이 뒷받침돼야 한다. 퀀트펀드는 우수한 인력과 뛰어난 모형 개발이 필수적이다. 다른 펀드와 마찬가지로 이런 유형의 펀드를 고를 때에도 자산운용회사와 펀드매니저의 경험과 역량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재룡 한국펀드연구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