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재테크 첫걸음 ‘120법칙’

  • 입력 2007년 12월 13일 02시 59분


코멘트
바야흐로 ‘투자의 시대’다.

알뜰살뜰 저축만으로 재산을 늘리는 것은 고금리 시대의 추억이 돼버렸다. 모은 돈을 어떻게 굴릴 것인지, 재테크 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과학에서 실제로 증명된 이론을 ‘법칙’으로 분류하듯 재테크에도 고수들이 입증한 나름의 법칙이 있다. 물론 오직 하나의 답만을 갖는 과학과 달리 재테크 법칙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

재테크 초보들을 위한 흥미로운 재테크 법칙을 알아봤다.

○ ‘부자지수’로 자산상태 점검을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은 투자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투자 대상을 공략하기 전에 자신의 자산 상태부터 점검해야 한다는 뜻이다.

최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펴낸 재테크 서적 ‘투자로 미래를 설계하라’는 자신의 현재 자산상태로 부자가 될 확률이 얼마인지를 보여 주는 ‘부자지수’를 소개하고 있다.

미국 조지아주립대 토머스 스탠리 교수가 만든 이 지수는 자신의 순자산액에 10을 곱한 수치를 나이와 연간총소득으로 나눈 것이다.

이 공식으로 나온 값(%)에 따라 투자자들은 △재테크 문제 있음(50% 이하) △평균수준(100% 이하) △재테크 우수(200% 이하) △재테크 고수(200% 이상)의 4단계로 구분된다.

예컨대 순자산 1억 원, 연간 총소득 5000만 원인 김 차장(40)과 순자산 6000만 원, 연간 총소득 2000만 원인 이 대리(30) 중 누가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을까.

언뜻 보기에는 소득이 더 많은 김 차장의 지수가 높을 것 같지만, 스탠리 교수의 부자지수 공식에 따르면 답은 이 대리다. (김 차장은 50%, 이 대리는 100%)

이는 두 사람의 차이가 순자산액(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과 나이에서 갈리기 때문이다. 분자를 차지한 순자산액이 분모에 들어가는 총소득보다 더 높은 비율로 불어날수록, 그리고 분모에 있는 나이가 적을수록 부자지수는 더 커지게 된다.

다시 말해 이 대리는 비록 소득은 적지만, 김 차장에 비해 빚을 덜 지고 소비를 덜해 확보한 자산으로 재테크를 했다는 뜻이다. 게다가 이 대리는 김 차장보다 열 살이 어리기 때문에 장래에 얻을 수 있는 기대 소득도 더 많다.

○ 투자 포트폴리오는 ‘120’이나 ‘100’ 법칙으로

자산상태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어디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대부분의 투자전문가는 재테크의 성패가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결정된다고 말한다. 특히 주식으로 대표되는 위험자산과 채권, 예금 등 안전자산의 투자비중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경제전문 케이블뉴스인 CNN머니는 최근 ‘120 법칙’을 소개했다.

1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수치만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안전자산으로 보유하라는 것이다. 예컨대 30세 직장인은 주식 90%와 채권 10%, 50세 직장인은 주식 70%와 채권 30%의 비율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주식투자로 손실을 보더라도 젊으면 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나이가 들면 이 같은 리스크를 감당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사회 초년병들이 이른바 ‘몰빵’ 투자를 해도 좋다는 의미는 아니다. CNN머니는 연령을 떠나 아무리 유망한 종목이라도 전체 투자금의 10% 이상을 한 종목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고 충고한다.

요즘 같은 변동성 장세에선 ‘100 법칙’이 적당하다는 의견도 있다. 증시의 변동폭이 클수록 개인투자자들은 벌 확률보다 잃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이 법칙을 적용하면 120 법칙에 비해 주식투자 비중은 더 낮아지게 된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재테크 초보들이 참고할 만한 투자법칙
투자법칙의미공식적용
부자지수현재 자신의 자산상태로 봤을 때 앞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부자지수(%)=(순자산액×10)÷(나이×연간총소득)- 50% 이하: 재테크에 문제가 있음. 소득에 비해 지출이 많고 소득관리가 부적절
- 100% 이하: 평균 수준의 지출과 소득관리. 좀 더 노력이 필요
- 200% 이하: 지출과 소득관리가 무난. 재테크를 잘 하는 편
- 200% 이상: 재테크의 고수. 지출이 적으며 소득관리를 매우 잘함
120(혹은 100)법칙현재 자신의 나이에서 적절한 위험자산(주식 등) 투자비중위험자산 투자비중(%)=120(혹은 100)-현재 나이- 30세 직장인: 주식 90%, 채권 10%
- 50세 직장인: 주식 70%, 채권 30%
자료: 투자로 미래를 설계하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