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이명박 씨 ‘부동산 의혹’ 提起경위와 실체적 진실

  • 입력 2007년 7월 4일 02시 56분


코멘트
이명박 씨와 주변 인물들의 부동산 관련 의혹이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한두 신문이 먼저 대서특필하고, 일부 방송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면 한나라당 내 대선 후보 경쟁자인 박근혜 씨 측과 범여권에서 이를 사실로 간주하고 공격하는 식으로 파장이 커진다. 이 씨 측은 ‘소이부답(笑而不答·웃어넘기기)→적극대응’ 단계를 거쳐 다시 “당 검증위원회에서 해명할 것”이라며 무대응 위주로 맞서고 있다.

최대한 훌륭한 대통령을 뽑기 위한 검증이라면 의혹 제기(提起)의 과정부터 투명해야 한다. 주변 인물의 부동산 보유와 매매에 관한 단순한 사실만 가지고 대선 주자 본인의 문제인 양 비약시키며 엄청난 의혹이 숨겨져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부동산 보유와 매매의 이면에 부당한 영향력 행사나 불법 또는 투기가 있었는지, 이들 부동산의 재산권이 이 씨와 직결되는지 등에 관한 분명한 증거를 함께 제시해야 한다. 여야 모두 경선을 거쳐 후보를 압축한 뒤엔 상호 간에 더욱 집요한 ‘네거티브 전쟁’이 벌어질 텐데,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언론과 시민단체 등이 여과 없이 이를 증폭시킨다면 어떤 후보도 온전하기 어려울 것이다.

의혹의 근거가 되는 자료의 취득 경위도 떳떳하다면 마땅히 밝혀야 한다.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자료를 어떻게 입수했는지도 의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2002년 대선 때의 ‘병풍(兵風)’ 같은 흑색선전의 조직적 조작과 유포가 이번에도 판을 쳐서는 안 된다.

이 씨 측의 대응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 지금까지 이 씨와 처남 김재정 씨, 맏형 이상은 씨 및 일가붙이들이 관련된 부동산 의혹이 6건이나 제기됐지만 명쾌하게 해명된 것은 거의 없다. 작은 의혹이라도 일단 제기됐으면 어느 부분이 사실이고 어느 부분은 사실과 다른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사과할 일이 있으면 진솔하게 사과하는 게 국민의 이해(理解)를 구하는 길이다.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일축하거나 “정권 차원의 정치공작”이라고 반박하면서 대충 얼버무리는 것은 검증 회피로 비칠 수 있다.

의혹을 제기하는 쪽이나 이 씨 쪽이나 대선 검증의 정도(正道)가 무엇인지 잘 성찰하고 모두 정정당당해야 한다. 이번에도 ‘진실에서 벗어난 검증공방’이 되풀이되고 유권자들이 이에 영향을 받는다면 민주주의는 더 후퇴하고 만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