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출산혜택 상품 안내…금리 0.1∼1%P 우대

  • 입력 2005년 3월 23일 16시 04분


코멘트
낮은 출산율 때문에 골치 아픈 정부가 다양한 출산 장려정책을 펴고 있는 가운데 금융회사들도 출산가정 또는 자녀가 많은 가정에 혜택을 주는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8일 ‘탄생 기쁨통장’을 내놓았다. 부모가 이 통장을 만들고 아이를 낳으면 금리를 우대해준다.

은행에 출산사실을 알리면 1년간 첫째 아이는 0.1%포인트, 둘째는 0.2%포인트, 셋째부터는 0.3∼1.0%포인트를 더해준다. 정기예금과 적금, 환매조건부채권(RP) 등 3가지 종류가 있다. 새로 태어난 자녀에게는 1004원을 넣은 ‘천사통장’도 만들어준다.

사실 이런 상품의 원조는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이 지난해 10월 선보인 ‘별둘 별셋 예·적금’이다.

이 상품에 가입해 계약기간(예금 1년, 적금 1∼3년) 안에 아이를 낳고 만기에 해약할 때 자녀가 둘이면 일반 금리에 0.5%포인트, 자녀가 셋이면 1.0%포인트를 더 준다.

예컨대 아이가 둘인 부부가 1년 만기 예금에 가입한 뒤 아이를 한 명 더 낳으면 만기 때 1.0%의 가산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

농협중앙회는 지난해 9월부터 ‘해피 맘 예·적금’을 팔고 있다. 만 20∼39세의 가임여성을 대상으로 출산관련 보험과 여성 소아과 전문의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상품.

농협 e쇼핑(http://shopping.nonghyup.com)에서 출산 및 육아용품을 살 때는 최고 35%의 할인혜택도 준다.

우리은행의 ‘아파트 파워론’도 자녀가 2명 이상인 가정에 혜택을 주는 상품이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때 자녀가 둘 이상이면 대출금리를 0.1%포인트 깎아준다. 이 밖에 △새로 지은 아파트거나 △신혼부부가 대출을 받거나 △다른 은행 담보대출을 갚는 조건 등이면 ‘자녀 할인’을 합쳐 최고 0.3%포인트까지 대출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난치병 치료에 쓰이는 제대혈(탯줄혈액) 보관서비스를 26% 할인받을 수 있는 제일은행의 ‘행복지킴이 적금’도 출산 장려상품으로 분류된다.

출산 장려 금융상품

상품내용
우리은행아파트 파워론자녀 2명 이상일 때 주택담보대출 금리 0.1%포인트 할인
기업은행탄생 기쁨통장출산자녀 수에 따라 0.1%포인트씩 추가금리 제공
제일은행행복지킴이 적금제대혈 보관서비스 26% 할인
농협중앙회해피 맘 예·적금출산보험 무료 가입, 무료 건강진단 등
현대스위스저축은행별둘 별셋 정기 예·적금가입기간 중 아이를 낳은 뒤 만기 시 자녀 수에 따라 0.5∼1.0%포인트 우대

정경준 기자 news9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