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화제]“이러다 ‘비아그라 구장’도 생길라”

  • 입력 2004년 6월 2일 18시 47분


코멘트
요즘 스포츠 경기장은 기업들의 광고판. 맥주 회사인 밀러브루잉은 미국프로야구 밀워키 브루어스 구단에 매년 200만달러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홈구장에 ‘밀러 파크’(점선부분)라는 이름을 붙였다. 밀워키〓AFP 연합
요즘 스포츠 경기장은 기업들의 광고판. 맥주 회사인 밀러브루잉은 미국프로야구 밀워키 브루어스 구단에 매년 200만달러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홈구장에 ‘밀러 파크’(점선부분)라는 이름을 붙였다. 밀워키〓AFP 연합
‘페트코 파크’ ‘스테이플스 센터’ ‘밀러 파크’ ‘와초비아 센터’ ‘페덱스 포럼’….

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안다면 당신은 미국 스포츠 팬 중의 팬이다. 이들은 다름 아닌 미국 경기장 이름이다.

미국에서는 요즘 경기장 이름에 기업 이름을 포함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새로운 추세. 뉴욕 타임스(NYT)에 실린 내용을 소개한다.

●비아그라 구장도 생긴다?

스포츠 마케팅 회사 본햄 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16년 전인 1988년 경기장 명칭 관련 계약은 불과 3건에 2500만달러(약 300억원) 규모였다. 하지만 올해는 66건에 총 계약금이 36억달러(약 4조3200억원)에 이른다. 88년에 비해 144배나 증가한 것. 심지어 “비아그라 구장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

NYT는 30∼40년 전만 해도 팀이나 지역 또는 구단 소유주의 이름을 따 ‘타이거 스타디움’ ‘보스턴 가든’ ‘크로슬리 필드’ ‘에빗츠 필드’라고 이름 붙였는데 이젠 그런 정겨웠던 시대는 끝났다고 아쉬워했다.

●기업의 흥망성쇠에 따라 경기장 이름도 바뀐다

휴스턴 애스트로스의 홈구장 명칭 권리를 갖고 있던 에너지 회사 엔론이 2001년 회계 부정 스캔들로 파산한 뒤 구단 측이 경기장 이름인 ‘엔론 파크’를 떼어내고 있다. 뉴욕타임스 인터넷 사진

기업의 인수, 합병, 파산이 증가해 일부 경기장의 이름이 수시로 바뀌는 해프닝도 벌어지고 있다.

한 예가 미 프로농구 필라델피아 세븐티식서스의 홈구장. 몇 년 전만 해도 경기장 이름은 원 계약사인 ‘코어스테이츠 파이낸셜’의 이름을 딴 ‘코어 스테이츠 센터’. 그러나 이 회사가 ‘퍼스트유니언 그룹’에 매각되고, 이 그룹이 와초비아사를 인수하면서 경기장 이름은 ‘코어 스테이츠 센터’→‘퍼스트유니언 센터’→‘와초비아 센터’로 2번이나 바뀌었다.

2001년 회계 부정 스캔들에 휩싸였던 엔론 사건을 기억하는지. 이 사건 전만 해도 휴스턴에는 프로 야구팀 애스트로스의 홈구장 ‘엔론 필드’가 있었다. 그러나 엔론사가 스캔들로 파산 지경에 이르자 애스트로스는 주스 제조회사와 다시 계약했고 경기장 이름은 ‘미니트 매이드 파크’로 바뀌었다.

●‘경기장 이름 마케팅’의 효과는?

마케팅 전문가들은 어느 정도 상품 구매 유발 효과가 있는지 측정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적어도 회사의 이름만이라도 알리는 데는 효과가 있다.

버팔로의 M&T뱅크는 지난해 볼티모어에 새로운 지점을 개설하면서 미식축구팀인 래이븐스에 7500만달러를 주고 15년간 홈 경기장 명칭에 대한 권리를 샀다. M&T뱅크 측은 래이븐스 구장이 ‘M&T뱅크 스타디움’으로 이름을 바꾼 뒤 4개월 만에 볼티모어 소재 18개 은행에서 M&T뱅크의 인지도가 3위로 올라섰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스포츠와 전혀 관계없는 은행, 자동차 회사, 보험사, 항공사 등이 과연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가 볼 수 있겠느냐고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기업 명칭이 들어간 주요 경기장
경기장 명칭위치(종목)계약 회사비고
릴라이언트 스타디움휴스턴(미식축구)릴라이언트 에너지2032년까지 30년간 사용료 3억달러
페덱스필드워싱턴(미식축구)페덱스2025년까지 27년간
2억500만달러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센터달라스(농구·하키)아메리칸 에어라인2030년까지 30년간
1억9500만달러
필립스 아레나애틀랜타(농구·하키)필립스2019년까지 20년간
1억8500만달러
미니트 매이드 파크휴스턴(야구)미니트 매이드2029년까지 28년간
1억7000만달러
M&T뱅크 스타디움볼티모어(미식축구)M&T뱅크은행
SBC파크샌프란시스코(야구)SBC커뮤니케이션스통신회사
와초비아 센터필라델피아(농구·하키)와초비아종합 금융 서비스사
스테이플스 센터로스앤젤레스
(농구·하키)
스테이플스사무용품 제조업체
밀러 파크밀워키(야구)밀러브루잉맥주회사
페덱스 포럼멤피스(야구)페덱스택배업체
도요다 센터휴스턴(농구·하키)도요다자동차회사
시티즌스 뱅크 파크필라델피아(야구)시티즌스 뱅크은행
페트코 파크샌디에이고(야구)페트코 애니멀 서플라이스애완동물 관련 상품 제조업체

김성규기자 kim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