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동서남북/'내 눈의 들보'부터…

  • 입력 2004년 3월 23일 19시 10분


코멘트
‘일부 언론이 의도적으로 후보를 비난, 음해하고자 한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이번 총선에서 경남 남해·하동 선거구에 출마하는 김두관(金斗官)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대표가 최근 낸 보도자료의 일부다. 자신의 선거법 위반 사안을 다룬 15일자 중앙지 기사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었다.

이 자료는 “보도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확인했다”며 “정정 보도를 요청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가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취재에 응했거나, 사실이 아닌 내용을 언론에 제공했다면 엄중히 법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과 선관위 양쪽에 으름장을 놓은 셈이다.

김 대표 측은 이 보도와 관련해 중앙당에 제출한 ‘사실 확인서’에 언론과 선관위를 겨냥해 ‘왜곡’ ‘흠집 내기’ ‘과장’ 등의 용어를 사용했다.

그렇다면 중앙지와 방송이 없는 사실을 만들어 내거나 일부러 부풀렸을까.

당시 본보(15일자 A8면 참조)를 비롯해 중앙지들과 방송에 보도된 내용은 김 대표의 명함배부와 행사장 인사, 지지자의 버스동원과 식사제공 등이 적발됐다는 것이었다.

확인 결과 김 대표(주의 촉구 1건)와 지지자들이 선관위에 적발된 것은 모두 7건. 보도내용도 선관위 조사 그대로였다.

물론 “상대 후보의 위반 사실은 거론하지 않으면서 우리만 집중 비판했다”는 주장은 일리가 있다. 한나라당 박희태(朴熺太) 의원의 부인과 지지자도 선관위에 6건이나 적발됐기 때문이다.

김 대표의 한 측근은 “선관위가 상대 후보는 제대로 단속하지 않았으며 (우리 측) 적발내용은 실제와 차이가 크다”는 볼멘소리도 했다. 하지만 사실상의 ‘여당 후보’에 대한 적발 건수가 더 많은 것을 보면 선관위가 공정성을 잃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이와는 별개인 선거법 저촉 ‘사실’을 보도한 언론에 ‘왜곡’이라며 화살을 돌리는 모습은 당당함과 거리가 있다.

그는 개혁성과 참신성을 인정받아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냈고, ‘리틀 노무현’이라는 애칭도 얻었다.

‘분권시대 뉴 리더’를 지향한다면 ‘남 눈의 티끌’을 탓하기에 앞서 ‘내 눈의 들보’부터 거두어 내겠다는 마음가짐과 실천이 필요하지 않을까.

창원=강정훈기자 manman@donga.d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