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출두 미스터리…출두앞두고 千의원과 전화

  • 입력 2003년 1월 21일 18시 33분


코멘트

민주당 병역비리조사특위 위원장인 천용택(千容宅) 의원이 ‘병풍(兵風) 의혹’을 제기한 전 의무부사관 김대업(金大業)씨의 검찰 자진출두 의사를 같은 당 박주선(朴柱宣) 의원을 통해 검찰에 통보한 것으로 21일 밝혀져 민주당의 ‘병풍 배후설’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관련자들에 따르면 이달 5, 6일경 김씨를 돕고 있는 시민단체 관계자가 천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천 의원과 김씨의 통화를 주선했고, 김씨는 천 의원에게 “13일경 검찰에 자진 출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것.

이어 천 의원은 당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만난 박 의원에게 김씨의 자진출두 의사를 알려줬고, 박 의원은 박영관(朴榮琯) 서울지검 특수1부장에게 이런 내용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천 의원은 이날 본보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내가 ‘국민적 의혹도 있고 하니 빨리 검찰에 가서 사건을 종결지으라’고 권유했더니 김씨가 13일 자진출두 의사를 밝혀 박 의원에게 얘기해주며 검찰에 전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난해 6월 당 특위 전문위원과 함께 병풍 의혹 제보자 자격으로 김씨를 한 번 만난 것 외에는 김씨와 전혀 접촉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내가 검찰 출신이고 박 부장과도 잘 알아 천 의원에게 전해들은 내용을 박 부장에게 알려줬지만 김씨의 선처를 부탁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고, 박 부장도 통화사실을 인정했다. 김씨는 “천 의원이 출두 시기를 물어 13일경 나갈 것이라고 대답한 게 전부”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김씨가 천 의원과 직접 통화하면서 출두 일정을 얘기한 것은 평소 친분관계가 없었다면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 안팎에서는 한나라당이 천 의원을 중심으로 한 병풍 배후설을 줄곧 주장해온 상황에서, 지난해 9월말 병풍 수사 도중 잠적해 지명수배 상태였던 김씨가 천 의원과 직접 통화한 것은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천 의원이 김씨의 병풍 폭로와 잠적, 도피 및 자진출두 과정에 어떤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한나라 "병풍사건 배후 공작 드러났다"▼

한나라당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김대업씨가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통해 검찰 출두 사실을 검찰에 통보했다는 보도와 관련, “병풍사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100% 민주당과 이 정권의 공작에서 비롯됐음이 재삼 확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성명에서 “천용택 의원이 국방장관이던 시절 발생한 김대업 병무비리 면책, 박영관 특수1부장의 김대업 수사관 사칭 교사, 천 의원의 병풍공작 보고서, 이해찬 의원의 병풍 쟁점화 유도 발언 등 일련의 공작 의혹이 전부 사실일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검찰은 김대업은 물론 천 의원과 박 검사 등 배후인물까지 수사하고 김대업의 도피과정도 밝혀야 한다”며 “한나라당은 병풍공작 사건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실시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