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골프룰]움직이는 카트에 공이 맞았을 경우는?

  • 입력 2002년 10월 4일 15시 13분


▼질문▼

파5홀에서 그린을 향해 3번째 샷을 했습니다.

샷을 하고나서 보니까 캐디가 카트를 몰고 가는데 이상하게도 공이 그 방향으로 가더니 아스팔트 도로를 맞고 난후에 카트에 또 맞고 그 주위에 어딘가 떨어진것 같았습니다. 아마도 오비가 난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잠정구를 하나 더 치겠다고 하고 잠정구를 쳤는데 잠정구는 그린 앞 벙커에 들어갔습니다. 그린 주변에서 원구를 찾으니 오비는 아니고 원구는 카트길 도로위에 공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구를 드롭하고 쳤는데 그만 홀컵으로 들어가 버렸습니다.

이경우는 버디 인가요? 아니면 카트(움직이고 있었음)에 맞았으니까 2벌타를 받고 보기로 계산해야 하나요?

▼답변▼

먼저 Cart가 본인이 사용하는 것인지 아닌지가 불분명하군요.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Cart일 경우는 벌타가 없습니다.(19조3항) 그러나 본인이 사용하는 Cart일 경우는 Rule 19조 2항에의해 2 벌타를 받습니다. 4구째 공이 홀에 들어 갔을 경우 만일 카트가 본인의 것이었다면 6타로 보기가 되겠고, 다른 사람의 카트였다면 4타로 버디가 되겠습니다.

규칙 19조 2항

19 - 2. 경기자, 같은 편 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에 맞은 경우 (By Player, Partner, Caddie or Equipment)

a. 매치 플레이

경기자의 공이 우연히 그 자신, 같은 편 경기자, 그들의 캐디나 그들의 휴대품에 맞고 방향을 바꿨거나 멎은 때는 그 홀을 진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의 공이 우연히 그 자신, 같은 편 경기자, 그들의 캐디나 그들의 휴대품에 맞고 방향을 바꿨거나 멎은 때는 경기자는 2벌타를 받아야 하며 공을 있는 그대로 쳐야 한다. 그러나 공이 경기자나 같은 편 경기자나 그들 캐디의 의복이나 휴대품 안이나 위에 멎었을 경우는 공이 들어갔거나 위에 멎었을 때 그 물건이 있던 곳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 스루 더 그린이나 해저드에서는 공을 드롭하고 그린에서는 놓아야 한다.

예외 : 드롭한 공 - 제20조 2a 참조

(경기자나 같은 편 경기자나 그들의 캐디가 고의로 공의 방향을 바꾸게 했거나 멎게 한 경우 - 제1조 2 참조).

▼질문▼

물론 공용의 카트입니다. 그런데 움직이고 있는 카트에 맞을때와 움직이지 않고 정지해 있는 카에 맞을때 규칙이 서로 다른가요? 아닌가요?

▼답변▼

공용카트일 경우, 카트를 다른 경기자가 운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카트안에 있는 모든 물건과 카트자체를 경기자의 장비로 인정합니다. (아래 Decision 19/1참조) 공동캐디가 운전할 경우 캐디는 본인의 캐디로 인정이 되어 19조2항이 적용됩니다.

다른 경기자가 카트를 운전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움직이는 카트이던 정지한 카트이던 상관없이 19조2항이 적용됩니다.

Decision 19/1

19/1 Ball Deflected or Stopped by Golf Cart Shared by Two Players

Under the Definition of "Equipment," equipment includes a golf cart, whether or not motorized. If two players share a golf cart, the cart and everything in it are deemed to be the equipment of the player whose ball is involved; except that, when the cart is being moved by one of the players, the cart and everything in it are deemed to be that player’s equipment.

Thus, for example, in a singles match, if A and B are sharing a cart and A’s ball in motion is deflected or stopped by the cart, A loses the hole (Rule 19-2a) unless the cart is being driven or pulled by B when the incident occurs. If B is driving or pulling the cart, there is no penalty, and A would have the option of playing his ball as it lies or replaying the stroke (Rule 19-3).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