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전문직 대출 “입맛대로 고르세요”

  • 입력 2002년 9월 23일 15시 55분


전문직에 종사하는 대출 고객을 잡기 위한 은행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전문직 종사자들은 소득이 높고 안정적이어서 은행마다 주요 타깃으로 삼는 고객층. 최근 주요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 비중을 늘리면서 전문직 종사자를 단골로 확보하려는 경쟁이 더욱 뜨거워졌다.

기업들이 재투자를 꺼리면서 사상최대의 기업 수익이 고스란히 은행 계좌에서 잠자고 있다. 여기에 부동산대책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부동산시장을 휘저었던 자금도 상당부분 은행권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이 맡아서 굴릴 돈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얘기.

하지만 돈을 굴릴 곳은 마땅치 않은 실정이다. 믿을 만한 기업은 현금을 충분히 갖고 있어 돈을 빌리려고 하지 않고, 채권 금리는 너무 낮고, 주식시장은 불안하다. 따라서 소매영업에 주력하는 것 말고는 뾰족한 대안이 없다.

은행들이 너도 나도 전문직 종사자를 잡으려 하면서 대출 조건은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몇 달 전만 해도 1억원 안팎이던 대출한도가 최근에는 3억원까지 늘어났다. 몇 달 전 연 8∼9%였던 대출금리도 연 7∼8%선으로 내려왔고, 연 6%대의 대출상품도 눈에 띈다.

시간 여유가 있는 고객은 대출 시점을 잘 선택하면 더 나은 조건에 더 많은 돈을 빌릴 수도 있다.

▽추세〓전문직 종사자라고 모두 똑같은 대접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은행들은 직종별로 맞춤형 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다. 가장 우대받는 직종은 의사와 약사. 우리 한미 기업 하나은행 등은 의사를 위한 맞춤상품을 팔고 있다. 한미 하나은행 등은 약사를 위한 상품을 따로 개발했다.

대출 조건은 점점 좋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은행이 전문직종 고객에게는 일반고객과 달리 네거티브 시스템을 적용해 특별한 하자만 없으면 대출을 해준다.

은행에 가기 전에 등기소나 동사무소를 들를 필요도 없다. 자격증 재직증명서(또는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증(또는 운전면허증)만 보고 선뜻 대출을 내주는 은행이 많다.

상환 방식도 처지에 맞게 고를 수 있다. 만기에 한꺼번에 갚을 수도 있고 원리금 균등 상환도 가능하고 수시로 갚을 수도 있다. 대출 결정에 융통성을 발휘하기 때문에 협상만 잘 하면 표면상 내건 것보다 좋은 조건으로 돈을 쓸 수 있다.

공무원 군인 교사 등은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에 비해 뒷전으로 밀려난 감이 있으나 여전히 어느 은행에서나 다양한 신용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은행별 특징〓우리은행을 이용해 국민건강보험금을 내면 이자를 깎아준다.

한미 하나은행은 예비 전문직 종사자들에게까지 대출 문턱을 낮췄다. 한미은행은 군법무관 사법연수생 인턴 레지던트 군의관 공중보건의에게도 변호사나 의사와 비슷한 조건으로 신용대출을 해 준다. 하나은행은 의대생까지 받아준다.

기업은행은 전문직 여성을 위한 맞춤상품을 내놓았다. 연소득 3000만∼4000만원이면 2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서울은행의 전문직 대출은 의사에 한하며 ㈜메디다스 제품을 사야만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일부 은행은 전기요금 핸드폰요금 등의 공과금을 자기 은행을 통해 자동이체하는 고객에게만 대출자격을 준다. 대출한도가 가장 높은 곳은 한미은행으로 의사에게 최고 3억원까지 최저 8%의 금리로 빌려준다.

이철용기자 lcy@donga.com

주요 은행의 전문직 신용대출 상품

은행

대상자

대출한도

연간 이자율

국민은행

의사, 한의사, 수의사, 변호사,공인회계사 등

최고 5000만원

7.75∼9.7%

기업은행

의사, 전문직 개인사업자, 전문직 여성(공무원, 교사, 군인 등)

전문직 여성 최고 3000만원,의사 등 기타 최고 5000만원

6.35∼9.2%

서울은행

의사중 ㈜메디다스 제품 구입자

최고 3000만원

8.45%(변동)

신한은행

전문직 급여생활자 및 개인사업자

최고 1억원

최저 7.7%

외환은행

의사, 약사, 한의사, 변호사,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최고 1억원

8∼9%

우리은행

의사, 기타 전문직 종사자

의사 최고 2억원, 기타 최고1억원

전문직 최저 9%,개업의 최저 8.5%

하나은행

전문직 종사자(군법무관,사법연수원생, 인턴, 군의관,공중보건의, 의대생 포함)

개업약사 최고 1억원,공무원 최고 5000만원,기타 최고 2억5000만원

의사 최저 8%, 약사최저 8.9%, 공무원최저 7.2%(변동)

한미은행

의사, 약사, 기타 전문직 종사자

의사 최고 3억원, 약사 최고1억3000만원, 기타 최고 1억원

의사 최저 8%, 약사와기타 최저 8.5%


나머지 은행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음. 자료 : 각 은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