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달 특집][여행]가족여행 알고 떠나면 "재미-실속 두배"

  • 입력 2002년 5월 1일 17시 57분


제대로 된 정보 없이 여행을 떠났다가는 교통사정이나 날씨 현지 숙박사정 등으로 낭패를 볼 수가 있다. 아무리 돈이 많고 시간이 남는 사람이라도 정보 없는 여행은 실속이 없다. 특히 가족끼리 여행을 떠날 때 정보가 없으면 어른은 물론 자녀들까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조금만 노력하면 여행길이 즐거워진다. 여행지까지의 교통, 당일의 날씨, 숙박시설, 먹을거리 등의 정보는 인터넷에 널려 있기 때문이다. 여행이 즐겁지 않았다면 남 탓을 하기 전에 자신의 게으름을 탓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교통과 날씨정보 찾기〓한국도로공사(www.freeway.co.kr) 사이트에서는 모든 교통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길 떠나기 전 5분만 투자하면 여행길이 좀더 편안해진다. 이 사이트에는 고속도로 교통상황과 기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주요 도시간 소요시간, 통행료, 교통통제 정보도 있다.

건설교통부의 종합교통정보센터(152.99.129.29)도 유용하다. 도로별 교통상황은 물론 고속버스 열차 시간을 조회하고 온라인 예약까지 할 수 있다. 사이트 주소가 숫자로 돼 있다는 것이 특징.

철도청(www.korail.go.kr) 사이트는 철도를 이용한 여행정보를 담고 있다. 교통체증 없이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열차 여행상품도 소개돼 있다.

‘한국도로지도와 샛길정보안내’(www.kepco.co.kr/∼parkhs/welcome.html)는 국도와 샛길, 덜 막히는 길을 지도와 함께 보여준다.

나들이를 나서기 전 날씨를 확인하는 것은 기본. 기상청(www.kma.go.kr), 웨더뉴스(www.weather.co.kr), 더블유365(www.w365.com)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지역별 날짜별 일기예보를 볼 수 있다.

▽어디로 떠날까〓한국관광공사(www.knto.or.kr) 사이트에서는 대부분의 국내 관광지 1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입장료부터 민박집까지 여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가 쌓여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www.npa.or.kr)에는 국립공원별 이용료와 지역별 주의사항, 자연휴식년제 시행지역 등에 대한 정보가 모여 있다.

동영상으로 여행정보를 보여주는 ‘채널14’(www.ch14.com)에도 알찬 여행정보가 가득하다.

한국해운조합(island.haewoon.co.kr)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는 전국의 섬 3188개에 대한 여행정보가 모여 있는데 주요 항구의 여객선 시간표, 바다날씨, 밀물 썰물 현황, 숙박시설, 역사유적 등의 관광정보가 알차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교통 날씨 여행정보 사이트▼

분류운영 주체사이트 주소내용
교통한국도로공사www.freeway.co.kr고속도로 교통상황. 날씨
종합교통정보센터152.99.129.29도로별 교통상황. 고속버스 열차 시간 조회, 예약
철도청www.korail.go.kr철도 관련 정보 총 집합
샛길정보안내www.kepco.co.kr/∼parkhs/welcome.html덜 막히는 샛길 정보
날씨기상청www.kma.go.kr지역별 날짜별 일기 예보
웨더뉴스www.weather.co.kr
더블유365www.w365.com
여행정보한국관광공사www.knto.or.kr관광지 입장료, 숙박 정보
국립공원관리공단www.npa.or.kr이용료와 지역별 주의사항
채널14www.ch14.com동영상 여행정보
한국해운조합island.haewoon.co.kr3000여개 섬 여행정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