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하반기 증시 "건설株가 주도"

  • 입력 2001년 8월 13일 18시 47분


지난주 증시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업종은 단연 건설주였다.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소식 등에 힙입어 상승세가 단연 돋보였다.

그런 건설주가 13일에도 13분기만에 건설업 생산이 상승반전했다는 ‘희소식’에 힘입어 업종지수가 무려 10.37% 상승하며 증시를 이끌었다.

하반기 주요 이슈와 건설주의 상관관계
이슈배경관련업종
금리 인하-저금리로 부동자금의 주식시장 유입 기대

-채권에서 주식으로 관심 이동

건설 금융

고배당우량주

구조조정 마무리현대투신 대우차 등 처리증권 자동차(부품) 은행
대북문제대북관련사업 본격화, 시베리아 철도 건설건설 가전 섬유 음식료
경기부양 정책-감세, 주5일근무제 등을 통한 소비진작

-10조원 조기투입 등 재정정책 추진

건설 엔터테인먼트

내수관련업종

증시수급 안정화연기금 등 추가 펀드 조성을 통한 증시 수급 안정 추진지수관련주 업종대표주
(자료:sk증권)

최근 증권가에서는 건설주가 하반기 주도주로까지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업종 특성상 하반기 증시의 여러 이슈로부터 건설업이 상당한 혜택을 입을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건설주 특징〓건설업은 금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업종이다. 부지 매입이나 실제 건축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연적으로 목돈이 들어가는 건설업 특징상 빚 없이 자체 자금으로 회사를 꾸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저금리 시대에 가장 큰 혜택을 입을 수 있는 업종이 건설업이라는 지적이다.

또 시중 유동 자금의 흐름상으로도 건설업은 유리한 위치에 있다. 초저금리로 갈 곳 없는 돈이 몰릴 수 있는 후보 재테크 수단은 채권 증시 부동산 등이다. 그 중 부동산은 상반기 가장 각광받는 재테크 수단이었다.

국제통화기금(IMF)체제를 거치며 업종 내 부실 기업이 상당히 정리된 점도 긍정적이다. 부도가 날 기업들은 이미 다 부도가 났으며 지금은 비교적 우량한 업체들이 남아있는 상태.

동부증권 장영수 기업분석팀장은 “최근 건설주가 단기적으로 많이 올랐지만 98년 업종지수가 최고였을 때 비하면 아직 4분의1 수준으로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반기 이슈와 건설주〓이 밖에도 하반기 여러 이슈에서 건설주는 예상 수혜 종목으로 꼽히고 있다. 정부가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경기부양 정책은 건설주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런 정부 정책이 실업률 감소 및 단기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된다면 혜택 대상은 단연 건설업이다.

현대그룹의 구조조정이 가시화할 경우 기업 가치를 재평가 받을 수 있는 기업이 현대건설이라는 점에서도 건설업은 주목 대상이다. 13일 현대건설이 관리종목에서 곧 탈피할 것이라는 소식에 이 종목 주가가 상한가에 가까운 14.89% 오른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또 아직 구체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북 관련 사업이 본격화하면 가장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업종 역시 건설주다. 즉 건설주의 장기 전망도 그다지 어둡지 않다는 지적이다.

SK증권 현정환 애널리스트는 “여러 이슈와의 연관성을 볼 때 건설주는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과거 증권과 은행에 버금가는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완배기자>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