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기타]지혜로운 부모는 기다릴줄 안다

  • 입력 2001년 4월 24일 16시 42분


자녀 교육에 ‘기다림’을 강조하는 책이 나왔다. 육아전문가 김은실씨의 <지혜로운 부모는 기다릴줄 안다>(도서출판 리수).

이 책은 <지혜로운 부모는 기다릴 줄 안다>, <지혜로운 부모는 자기만이 노하우가 있다>,<지혜로운 부모는 멀리 내다볼 줄 안다> 등 3장으로 구성되었다.

<지혜로운 부모는 기다릴 줄 안다> 편에서는 ‘지나치게 깔끔한 엄마보다는 조금은 지저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라’‘완벽한 부모보다는 허점을 보이는 부모가 되라’‘외풍이 흔들리지 않는 지조 있는 부모가 자녀를 성공시킨다’등의 메시지를 전한다.

저자는 전원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 과외 교습 안 시키고 그 돈을 모아서 여행을 다니는 K씨 소신파 부모들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믿음과 기다림의 교육’을 강조한다.

<지혜로운 부모는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다>편은 ‘확장식 사고법’을 제시하면서 '아이 관심사에 부모가 적극 동참하자''잠들기 30분과 잠을 깨선 30분을 잘 챙겨주자' 등의 교육법을 알려준다. ‘확장식 사고법’은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아이에게 자동차의 종류와 역사, 쓰임새 등을 알아보게 유도하면서 학습의 흥미를 살리는 방법이다.

<지혜로운 부모는 멀리 내다볼 줄 안다> 편은 소리만 '요란한 깡통 창의력은 필요 없다' '범생이의 시대는 지났다' '골드 칼라로 키워라' '실패를 멋지게 받아들일 줄 아는 아이, 돈을 아이 아이로 키워라' '외모 콤플렉스를 벗어나게 해주자' 등의 전략을 제시한다. 돈을 아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 선행의 보상으로 돈을 주거나 벌로 용돈을 깎는 것도 좋지 않다. 어른들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외모 콤플렉스 문제도 지적했다. 가령 아이가 키 문제로 고민한다면 부모가 스트레칭 체조나 음식 등에 신경을 써주면서 키 대신 아이의 숨겨진 장점을 자주부각 시켜주는 것이 좋다.

저자는 ‘미숙한 아이의 행동을 보면서 잔소리를 안하고 기다리는 것은 도 닦는 기분이다’며 육아 전문가 답지 않은 고충도 드러낸다.

저자의 수첩 한 귀퉁이에 적혀 있는‘기다리는 엄마’라는 글귀는 육아 도사가 되려는 부모들이 귀담아 들을 만 하다.

‘아이 어깨를 자신감으로 으쓱하게 만드는 원동력, 또 하고 싶다는 능동성을 발휘가게 하는 원동력은 엄마의 ‘기다림’뿐이다. 그 바탕에는 아이에 대한 믿음이 깔려 있는 것이고, 그 믿음이 아이를 예쁘고 건강하게 자라게 하는 것이다.’

208쪽, 8,500원.

민진기<동아닷컴 기자>jinki200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