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北노동당 간부의 기고 몰랐다'

  • 입력 2001년 4월 11일 18시 37분


코멘트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은 10일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독일 뮌스터대의 송두율(宋斗律) 교수가 바로 북한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이라고 확인하면서도 송 교수가 한겨레신문에 여러 차례 칼럼을 쓴 사실은 몰랐다고 했다. 왜 그런 답변을 한 건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알다시피 송 교수는 97년 망명한 황장엽(黃長燁)씨가 ‘북한의 진실과 허위’라는 저서에서 “북한의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인 김철수가 바로 송 교수”라고 이미 밝힌 바 있다. 송 교수는 이 같은 황씨의 주장에 대해 “독일 국적을 가진 내가 노동당원이라니, 엉터리 같은 얘기”라며 곧바로 서울지법에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냈고 재판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는 하다. 그러나 송 교수는 91년 북한 사회과학원 초청으로 처음 북한을 방문한 이후 김일성(金日成) 주석을 수 차례 만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우리 정보기관의 주시 대상 인물이었던 게 사실이다.

국가정보원측은 작년 국정감사 때도 “송 교수가 북한 노동당 정치국의 후보위원이 분명하다”며 94년 7월에는 김 주석 장례위원 명단에까지 올랐다고 밝혔다. 송 교수는 작년 ‘늦봄 통일상’ 시상식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에 오려다 무산된 일도 있다. 임 장관은 이날 답변에서 송 교수가 김철수와 동일인물이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 정보기관이 그렇게 판단하고 있고 나도 그렇게 믿는다”고 말했다. 임 장관은 송 교수의 입국 문제 역시 국정원 내부에서 논의된 적이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런 사람의 활동에 대해서는 정보기관이 자세히 파악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그의 칼럼이 일간 신문에 실리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니, 임 장관의 답변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송 교수의 칼럼은 1월 5일부터 다섯 차례나 한겨레신문에 게재됐다. 임 장관은 보름 전만 하더라도 대북(對北)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정책적 판단을 내려야 할 국정원의 최고 책임자였다.

임 장관은 현정권의 대북정책 수행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사람이다. 우리는 그래서 임 장관이 국회에서 “모른다”고 한 답변의 속셈이 무엇인지, 무슨 말못할 사정이라도 있는 건지 더욱 관심을 갖는 것이다.

임 장관은, 답변과정에서 단순히 착각을 일으킨 것이라면 실수라고 사과하든지 아니면 그렇게 답변한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임 장관의 해명을 촉구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