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진단]김포공항 활용계획 확정/국제선1청사 국내선 변신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45분


국제선 기능이 인천공항으로 옮겨진 뒤 김포공항의 여유시설이 새롭게 재정비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인 김포공항 국제선 1청사는 올 11월1일부터 국내선 청사로 바뀐다. 같은 규모의 국제선 2청사는 이달중으로 인천공항과 연결되는 도심공항터미널로 활용된다. 서울시는 3일 한국공항공단과 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의 김포공항 여유시설 활용계획을 건설교통부에서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한국공항공단은 1단계로 내년 6월 이전까지 김포공항의 기존 청사를 용도변경해 활용하는 한편 2단계로 김포공항 외곽 토지활용방안을 세울 방침이다.

▽어떻게 바뀌나〓협의과정에서 가장 손질이 많이 간 대목은 현 국제선 2청사의 활용방안.

공항공단이 내세운 상업시설 규모가 크게 축소된 반면 장래 항공수요에 대비, 현 공항시설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향으로 조정된 것.

서울시 관계자는 “2002년 월드컵 등을 앞두고 대만 직항로 개설과 중국, 일본과 김포공항 셔틀비행기 운행 가능성 등이 열려 있다”며 “이에 대비해 세관 등 통관에 따른 시설을 남겨두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 국제선 2청사(연면적 9만6030㎡)중 도심공항터미널(연면적 6만6079㎡)을 제외한 남은 공간은 부대상업시설이 조성될 예정. 공단측은 대형할인매장을 비롯해 시내 면세점, 전문상가, 복합영상관 등을 내부 시설로 구상중이다.

그러나 지난달 실시된 부대상업시설 사업자 입찰공고가 두 차례나 유찰돼 사업타당성에 대한 회의론이 만만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공단의 한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정밀한 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 국내선 청사 건물(연면적 5만4780㎡)은 내년 6월까지 상업 및 공항시설로 바뀐다. 주로 스포츠시설과 할인점, 업무용 사무실 등으로 활용할 방침.

한편 지하 1층, 지상 3층의 화물청사중 국내선 청사는 현재와 같이 사용되지만 국제선 청사는 도심항공화물터미널로 운영된다.

▽남은 과제〓한국공항공단은 내년 6월 이후 김포공항에 인접한 50여만평의 부지에 대규모 물류단지와 복합위락단지를 조성한다는 기본 방침을 밝혔다.

공단측은 “내년 6월 이후 구체적인 실시계획이 수립되면 서울시와 협의한 뒤 건교부의 승인을 받아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 서울지방항공청이 이 일대 부지를 사들이고 있기 때문에 매입이 끝나는 5, 6년 뒤에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측이 이 지역 일대에 추진한 골프장 조성계획은 서울시가 난색을 표해 중단된 상태다. 또 공항 주변 개발제한 구역을 풀어달라는 공단의 건의에 대해 서울시는 당분간 어렵다는 입장을 공단측에 통보한 바 있다.

<정연욱기자>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