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이오테크닉스 등 6사, 금주 공모주 청약

  • 입력 2000년 7월 30일 19시 19분


코멘트
이번 주에는 중앙바이오텍 타임아이엔씨 이오테크닉스 한성엘컴텍 한광 장원엔지니어링 등 6개사가 코스닥 등록을 위한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다.

지난 주에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 기업들은 대형 투신사들의 낮은 매입희망가 제시로 공모가 확정에 진통을 겪었으나 이번 주 실시 기업들은 비교적 무난히 공모가를 결정지었다.

이들 기업중 한성엘컴텍과 한광은 공모희망가 이상으로 공모가가 정해졌지만 나머지 기업들은 모두 희망가 아래로 확정됐으며 타임아이엔씨의 경우 본질가치보다 공모가가 낮게 결정됐다. 타임아이엔씨는 매입희망가를 6000원대에 제시한 대형 투신사들에 물량을 배정하지 않았으며 장원엔지니어링도 한국 대한 현대 등 3대 투신사를 물량 배정에서 제외시켰다.

▽중앙바이오텍〓동물용 의약품 제조업체. 국내 시장점유율이 5.2% 가량으로 3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234억원, 순이익은 21억원. 국내 매출의 대부분을 배합사료공장 및 양축농가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 축산업계의 경기 변동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는다. KTB네트워크가 자본금의 20%가량의 전환사채를 인수했다.

▽타임아이엔씨〓94년 한섬에서 분리 설립된 여성의류 전문업체. 여성 캐주얼 브랜드 ‘타임’을 갖고 있으며 계열 의류회사들이 ‘시스템’‘마인’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작년 매출액은 311억원, 순이익은 63억원이며 부채비율은 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기술투자 삼부엔젤투자펀드 등 벤처캐피털이 18만7500주를 보유, 이 물량이 언제쯤 매물화될지가 관심사.

▽이오테크닉스〓반도체 및 비반도체의 후공정 가운데 표면에 문자와 로고 등을 레이저로 찍어넣는 레이저마커를 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장비 업체. 반도체의 생산공정 중에서 작업후 발생한 찌꺼기를 레이저를 이용해 제거하는 장비 등 각종 레이저 응용기기를 생산한다. 국내 및 세계의 약 50여개 회사에 공급. 지난해 매출액 192억원, 순이익 50억원.

▽한광〓각종 소재를 자르는데 사용하는 레이저가공기를 만드는 업체. 지난해 국내 시장점유율은 75% 가량.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산업자원부로부터 약 3억원의 기술지원자금을 받았다. 지난해 매출액은 89억원, 순이익은 5억원.

▽한성엘컴텍〓전자레인지 전용 고압콘덴서와 카오디오용 스피커에 들어가는 전해콘덴서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한다. 고압콘덴서는 삼성전기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최근 통신부품 부문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 작년 매출액은 165억원, 순이익은 17억원. 매출액의 약 90%를 수출하고 있어 영업실적이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 3월 액면분할을 실시, 주식수가 48만주에서 480만주로 늘었다.

▽장원엔지니어링〓네트워크 장비, 전송 장비, 보안 시스템 등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 외곽침입감지 시스템은 포항제철 광양제철 등에 설치 운영되고 있다. 기상관측 장비도 생산하고 있으며 교통관리 시스템도 개발했다. 관급 사업을 많이해 하반기에 매출채권이 몰려 현금유동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지난해 매출액 83억원, 순이익 7억원.

<금동근기자>go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