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 무의도 도시계획안 "재산 불이익 많다" 반발

  • 입력 2000년 3월 16일 11시 08분


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 배후 관광단지 조성을 위해 지난달 9일 발표한 중구 무의도 도시계획안이 무의도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당초 경기 옹진군에 속해 있던 무의도는 89년 인천광역시에 편입되면서 도시계획지구로 고시된 뒤 지금까지 도시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주민들이 건물을 새로 짓거나 고치지 못하는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 왔다.

주민들은 이번에 발표된 도시계획안에 대해 큰 기대를 걸었으나 그 기대가 빗나가자 허탈한 표정이다. 주민들의 가장 큰 불만은 58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무의 9, 10, 11통 등 3개 마을을 모두 자연녹지지역으로 묶어 놓은 점이다.

9통 주민 신순식씨(52·농업)는 “자연녹지지역은 건폐율이 20%에 불과해 땅 100평을 가진 주민도 20평 크기의 집밖에 지을 수 없는 등 재산상의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용도를 주거지역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도로 신설 계획도 주민들이 반대하는 부분이다. 시는 무의도 서해안의 실미, 하나께 해변을 해안관광지로 개발, 호텔 카지노 골프장 등을 건설하고 섬 동쪽의 무의 9, 10, 11통을 각각 관통하는 폭 20m의 4차선 도로 3개를 만든다는 구상을 도시계획안에 담았다.

그러나 주민들은 이들 도로가 새로 생기면 주거지와 논밭이 없어지는 것은 물론 마을이 완전히 갈라져 지역사회가 파괴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나께 해변 인근의 골프장 건설 예정부지 등이 해발 70∼80m 이상부터 ‘자연녹지보다 규제가 심한 보전녹지’로 지정된 것에 비해 무의 9통의 경우 해발 20m 이상부터 보전녹지에 포함된 것도 불합리하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무의도 주민들은 최근 시와 시의회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도식계획안에 반대하는 운동에 나섰다.

주민 김철순씨(56)는 “지난 10여년 동안 집이 부서져도 수리를 못하고 창고를 짓지 못해 몇천만원짜리 농기계를 집밖에 방치해 둬야 하는 등 생활이 말이 아니었다”며 “도시계획안이 그대로 통과되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6일 주민의견 청취회를 갖고 최종 결정을 일단 유보하고 4월 중에 시의원 등 관계자들이 현장을 답사한 뒤 결정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무의도 주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 일대를 자연녹지 지역의 취락지구로 지정, 건폐율 등을 높이는 등 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박정규기자>jangk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