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홍천. 한국에서 몇 남지 않은 오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별천지다.
그중 모곡 유원지와 말골 명사십리(강원 홍천군 서면)는 자동차로 쉽게 갈 수 있는 오토캠핑지다. 맑고 깨끗한 홍천강을 따라 모곡 유원지와 말골 명사십리로 이어지는 8㎞의 새하얀 모래밭은 강가에 차를 세우고 캠핑하기에 좋다.
모곡 유원지는 강변 캠핑장. 강변의 호젓한 숲 그늘에 텐트를 치고 낚시를 던질 수 있다. 쏘가리 모래무지 빠가사리 등이 이 강의 주어종. 허리 깊이의 강물에 들어가 견지낚시를 하면서 늦더위를 잊는 것도 좋다.
해진 뒤 강변에 나와 강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캠프파이어도 즐겨보자.
모곡 유원지에서 물길을 따라 4㎞ 정도 하류로 내려가면 마곡(말골). 여기에도 강가에 넓은 모래밭에 펼쳐진다. 이름하여 말골 명사십리다. 인적이 드문 탓인지 강바람은 모곡 유원지보다 더 시원하다.
강변을 따라 시원스레 펼쳐진 말골 명사십리 모래밭은 은빛으로 반짝인다.
▼가는 길〓경춘국도를 타고 가다 청평 입구에서 신청평대교를 건넌 뒤 37번 국도로 들어선다. 청평국민관광지 가평군 설악면 신천리를 지나 394번 지방도로를 타고 직진, 위곡리 동막리를 지나면 모곡리에 이른다. 마곡을 가리키는 이정표를 따라 약 6㎞를 더 달리면 마곡에 도달한다. 모곡 유원지와 말골을 잇는 길중 2㎞ 정도는 시멘트 포장이지만 나머지는 비포장의 가파른 고갯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