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려도 강한 104㎞ 커브… 류현진, 토론토 3연패 끊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5이닝 5탈삼진 2자책점 3연승
토론토 가을야구 불씨 살려내
잇단 수비 실책 탓 6회 물러나
“몸 회복돼 필요한 곳에 꽂는다”

류현진(토론토)이 27일 클리블랜드와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안방경기 2회초에 땅볼 타구를 쫓고 있다. 류현진은 이 
공을 글러브 토스로 1루로 송구해 타자를 아웃시켰다. 류현진은 이날 5이닝 3실점(2자책점) 호투로 3연승을 달렸다. 토론토=AP
 뉴시스
류현진(토론토)이 27일 클리블랜드와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안방경기 2회초에 땅볼 타구를 쫓고 있다. 류현진은 이 공을 글러브 토스로 1루로 송구해 타자를 아웃시켰다. 류현진은 이날 5이닝 3실점(2자책점) 호투로 3연승을 달렸다. 토론토=AP 뉴시스
연패는 끊고, 연승은 잇는 게 에이스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6·토론토)이 다시 한번 에이스 본색을 자랑했다.

류현진은 27일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로저스센터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클리블랜드와의 안방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4피안타 5탈삼진 3실점(2자책점)으로 잘 던져 팀의 8-3 승리를 이끌었다. 최고 시속 146km의 패스트볼부터 104km의 느린 커브까지 여러 구종으로 상대 타자들의 타이밍을 빼앗았다.

포스트시즌 진출 경쟁으로 갈 길이 바쁜 토론토로서는 승리가 절실한 경기였다. 전날까지 3연패를 당하면서 아메리칸리그(AL) 와일드카드 레이스에서 점점 뒤처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은 류현진의 호투와 신인 2루수 데이비스 슈나이더의 활약에 힘입어 3연패에서 벗어났다. 슈나이더는 1-1로 맞선 1회말 결승 2점 홈런을 포함해 3타수 3안타 3타점 3득점을 기록했다. 토론토는 AL 와일드카드 경쟁자 휴스턴에 1.5경기 차로 따라붙었다.

류현진은 경기 내내 에이스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1회초 1사 후 상대 팀 지명타자 호세 라미레스에게 솔로 홈런을 맞았지만 후속 두 타자를 범타로 처리하며 더 이상 실점하지 않았다. 토론토는 1회말에 곧바로 3점을 뽑으면서 승부를 뒤집었다. 류현진은 2회초엔 진기명기에 나올 만한 호수비를 선보였다. 2사 후 타일러 프리먼이 친 투수 땅볼을 글러브로 잡은 뒤 공을 빼지 않고 바로 글러브 토스로 1루에서 아웃시켰다. 류현진은 5회 프리먼에게 솔로 홈런을 맞아 한 점을 더 내줬지만 60개의 공으로 5회를 버텼다.

승리투수 요건을 채운 류현진은 6회에도 마운드에 올라 부상 복귀 후 첫 퀄리티 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 투구)에 도전했다. 하지만 내야 수비가 아쉬웠다. 무사 1루에서 라미레스를 내야 땅볼로 유도했으나 3루수 맷 채프먼이 이 공을 놓치고 말았다. 병살타가 됐어야 할 타구였는데 오히려 무사 1, 2루가 됐다. 다음 타자 오스카 곤살레스가 친 땅볼도 유격수 산티아고 에스피날이 더듬고 말았다. 무사 만루 위기에서 토론토 코칭스태프는 류현진을 마운드에서 내리고 구원투수 이미 가르시아를 올렸다.

류현진으로서는 아쉬울 법했지만 별다른 표정 없이 마운드를 내려갔다. 오히려 더그아웃에서는 가벼운 미소를 보이며 동료들을 응원했다. 가르시아는 밀어내기 몸에 맞는 볼로 한 점을 내줬지만 후속 세 타자를 연속 삼진으로 돌려세우며 류현진의 승리를 지켰다. 류현진은 최근 3경기 연속 승리를 거뒀다. 평균자책점은 1.89에서 2.25로 조금 높아졌다.

경기 후 팀 안팎에서는 류현진의 호투에 대한 찬사가 쏟아졌다. 존 슈나이더 토론토 감독은 “그 나이에 이렇게 완벽한 모습으로 돌아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류현진은 현지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솔직히 (제구력을 되찾은 것이) 놀랍지는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건강을 되찾은 것”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류현진은 “몸 상태를 되찾았기에 필요한 곳에 공을 던질 수 있다”고 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코리안 몬스터#류현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