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 팀을 1년 만에… ‘무승 사령탑’서 ‘우승 사령탑’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황금사자 품은 김해고 박무승 감독
본선 5번 진출, 모두 첫판 탈락
“아직 여리고 어린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니 실력 늘어”

박무승 김해고 감독이 22일 제74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에서 김해고의 창단 첫 전국대회 우승을 이끌고 미소를 짓고 있다. 주현희 스포츠동아 기자 teth1147@donga.com
박무승 김해고 감독이 22일 제74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에서 김해고의 창단 첫 전국대회 우승을 이끌고 미소를 짓고 있다. 주현희 스포츠동아 기자 teth1147@donga.com
“아이들이…, 아이들이 다 해줬죠.”

박무승 김해고 감독(48)은 선수들에게 공을 돌리며 울먹였다. 이전까지 전국대회 최고 성적이라고는 8강이 전부였던 김해고가 22일 제74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 우승을 확정한 직후였다. 박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8강 문턱을 넘은 순간부터 매번 눈시울을 붉혔다. 우승 이튿날인 23일 박 감독과 선수들은 허성곤 김해시장 등 지역 각계각층 인사들로부터 축하 인사를 받느라 바쁜 하루를 보냈다.

2003년 창단한 김해고 야구부는 만년 약체로 불렸다. 황금사자기에 5번 출전해 모두 1회전에서 탈락했다. 지역에서 야구를 조금 한다 하는 선수들은 중학교를 마친 뒤 경남고와 부산고, 마산용마고 등 인근에 있는 야구 명문교로 진학했다.

하지만 연고 프로 팀 NC와 김해시의 지원이 병행되며 지역 유망주들의 김해고 입학이 늘었다. 여기에 지난해 6월 22일 서울 야구 명문 덕수고 수석코치 출신의 박 감독이 부임하며 될성부른 떡잎들이 기지개를 활짝 켜기 시작했다. 황금사자기 우승 전 역대 최고 성적인 8강도 박 감독 부임 2개월 만인 작년 대통령배 야구대회에서 거둔 성적이다.

호성적의 비결로 박 감독은 소통을 첫손가락에 꼽는다. 그는 “처음 (모교인) 마산용마고에서 지도자를 시작했을 때 그냥 엄하기만 한 코치였다. 이후 충주성심학교에서 말 못하는 친구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대화하며 진짜 소통이 뭔지 깨달을 수 있었다. 아직 여리고 어린 아이들이다. 진심으로 다가가려 노력해야 마음도 열고 실력도 는다”고 말했다.

황금사자기 결승전이 열린 22일은 박 감독이 김해고 감독으로 부임한 지 딱 1년이 되던 ‘기념일’이다. 상대가 전국구 에이스 김진욱이 버티는 강호 강릉고였지만 선수들은 똘똘 뭉쳐 9회 대역전극을 일궈냈다. 9회 추격의 적시타를 친 허지원(2학년)은 “감독님이 헛스윙을 해도 좋으니 세 번만 자신 있게 휘두르고 들어오라며 용기를 불어넣어 주셨다. 어떻게든 보답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포수로 해태에 입단했으나 단 하루도 1군 무대를 밟아 보지 못한 채 은퇴했던 박 감독의 이름은 ‘무승’이다. 박지영이라는 이름으로 살다가 5년 전 개명했다. 주변에서 ‘우승’으로 이름을 바꿔야 하지 않냐는 지적도 들었다. 박 감독은 “덕수고에 있을 때 우승을 못해 이름으로 원망을 들은 적도 있다. 이제 우승했으니 좋은 이름 같다. 안 바꿀 것”이라며 웃었다.

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황금사자기#박무승 감독#사령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