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클릭! 재밌는 역사]영국에서 시작한 축구는 어떻게 세계인의 스포츠가 됐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의 공격수 손흥민 선수(오른쪽)가 공을 가지려 수비수와 다투고 있다. 1863년 영국축구협회가 
축구 규칙 13개 조항을 담은 ‘영국축구협회 규정집(The Football Association Laws)’을 발행하면서 현재의 
축구 경기 모습이 정립됐다. 토트넘=AP 뉴시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의 공격수 손흥민 선수(오른쪽)가 공을 가지려 수비수와 다투고 있다. 1863년 영국축구협회가 축구 규칙 13개 조항을 담은 ‘영국축구협회 규정집(The Football Association Laws)’을 발행하면서 현재의 축구 경기 모습이 정립됐다. 토트넘=AP 뉴시스
축구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어떤 사람은 축구가 현대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근대적인 축구는 영국에서 시작됐습니다. 영국에서 시작한 축구가 세계적인 스포츠가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863년 축구협회 규칙

축구는 어느 지역에서 시작됐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동물의 방광을 부풀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을 만들어 즐기는 놀이는 어디에서나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은 풀밭이나 거리에서 일정한 규칙도 없이 공을 찼습니다.

인기 많은 축구는 19세기 위기를 맞이합니다. 영국에서 농지에 울타리가 세워져 공을 찰 수 있는 풀밭이 줄어들고, 도시에서는 산업혁명으로 거대한 공장이 들어서면서 공을 차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축구의 인기가 사라져갈 때에도 여전히 축구 경기를 즐기고 장려한 곳은 차터하우스스쿨, 이튼스쿨 등 명문 사립학교였습니다.

당시 축구 시합에서는 공을 잡고 뛰기도 했습니다. 축구와 럭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고, 학교마다 경기하는 방식이 달랐습니다. 두 학교가 시합을 할 때는 전후반으로 나누어 각각 상대방의 규칙에 따라 경기를 했습니다. 하프타임은 여기서 생겨났습니다. 전반전에는 공을 손으로 들고 뛰다가 후반전에는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규정이 적용되는 광경을 상상해 보십시오. 대학에 입학한 후에도 같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끼리만 시합을 해야 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케임브리지대에서는 1848년 여러 학교의 규칙을 절충하여 ‘케임브리지 규칙(Cambridge rules)’을 만들었습니다.

1863년에는 사립학교 관계자들과 12개 클럽의 대표들이 모여 영국축구협회(FA)를 조직하고 13개 조항의 축구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13개 조항에는 축구장의 최대 크기, 골대의 규격, 킥오프(Kickoff) 규정 등 현재 축구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규칙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지금 보기에는 매우 생소한 규정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을 들고 뛰면 안 된다”와 “튀어나온 못이나 철제 갑옷을 착용하면 안 된다”는 규정이 대표적입니다. FA는 13개 조항을 소책자로 만들어 ‘영국축구협회 규정집’이라는 제목으로 발행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자 멜빈 브래그는 이 작은 소책자를 ‘세상을 바꾼 12권의 책’ 중에 한 권으로 선정했습니다.

○ 축구의 대중화와 민족 간 경기의 탄생


1863년 13개의 규칙이 제정된 이후 1866년 오프사이드, 1877년 경기 시간 90분이 도입됐습니다. 이런 규칙이 제정된 후 부상자가 속출하는 폭력적인 놀이가 신사적인 스포츠로 변모했습니다. 사립학교와 공장의 노동자들은 수많은 클럽을 만들어 경기를 시작했고, 초기에는 사립학교 졸업생들이 계속 우승을 했습니다.

1883년에는 영국 축구사에서 두 가지 중요한 일이 발생합니다. 첫째는 노동자들로 구성된 블랙번 올림픽 축구 클럽(Blackburn Olympic Football Club)이 이튼스쿨 졸업생들로 구성된 올드 이트니안 축구클럽(Old Etonian FC)을 이기고 우승을 차지합니다. 축구가 사립학교 간의 경쟁을 넘어 노동자의 스포츠로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된 19세기 전반에는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과 열악한 환경 때문에 여가를 즐기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들어 점차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토요일 오전 근무가 정착하면서 여가시간에 축구를 즐기기 시작합니다.

특히 북부 공업지대에서는 노동자들이 수많은 팀을 구성했고, 점차 프로 선수들이 등장하여 경기를 주도하기 시작했습니다. 1892∼1893 시즌에는 28개 클럽이 1부와 2부로 나누어 리그를 운영했습니다. 영국 축구의 성장과 근대화는 노동자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둘째는 영국의 민족 대항전인 ‘브리티시 홈 챔피언십’이 시작됩니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스 등 4개 팀이 정기 대항전을 가졌으며, 이 경기에는 점차 수만 명의 관중이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는 매년 대표팀 간 정기 대항전을 가졌습니다. 양 팀의 관중은 90분 동안 애국자로 변모해 있었습니다. 오늘날 축구 경기에서 보이는 ‘내셔널리즘’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우리도 일본과의 경기가 열리면 애국자가 됩니다.

○ 축구의 세계화와 월드컵의 탄생

근대적인 축구는 영국을 방문한 사람들이 자기 나라로 돌아가서 전하거나 해외로 나간 영국 노동자들에 의해 널리 퍼져 나갔습니다. 유럽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남미 지역 등에도 축구 규정집의 13개 조항을 잘 이해한 영국 선원들에 의해 전파됐습니다. 축구는 1920년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됐습니다.

1930년에는 프로 선수들이 참여하는 월드컵이 우루과이에서 개최됐습니다. 13개국이 참가하여 우루과이가 우승했지만, 영국은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영국은 ‘브리티시 홈 챔피언십’ 대회가 있었기 때문에 월드컵에 참가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영국은 1950년 월드컵에 처음 참가했습니다.

영국 축구가 세계적인 스포츠로 성장한 이유는 1863년 만들어진 13개의 축구 규칙, 영국 노동자의 성장, 영국 내 민족 간의 경기 개최, 월드컵 탄생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축구의 규칙은 전 세계적으로 통일됐고 매우 단순하지만, 경기의 모든 장면은 복잡하고 역동적이어서 사람들을 열광하게 합니다. 그 모든 경기의 중심에는 1863년 영국축구협회가 만든 규정집이 있습니다.

이환병 서울 용산고 교사
#축구#영국#스포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