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점에 정신이 번쩍… 이 악물고 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올라!2016 리우올림픽]진종오의 결정적 ‘한 방’들
통한의 한 방… 2004 아테네올림픽
결선에서 1위로 질주하다가 7번째 6.9점 쏴 역전당해 銀
최고의 한 방… 2012 런던올림픽
1위와 7점차… 희망의 끈 놓지않아 마지막 10.2점 쏴 승부 뒤집고 金

한국 사격의 ‘간판스타’ 진종오가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권총 남자 50m에서 우승한 뒤 밝은 표정으로 금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진종오는 올림픽 사격 역사상 처음으로 3연패를 이뤘다.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한국 사격의 ‘간판스타’ 진종오가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권총 남자 50m에서 우승한 뒤 밝은 표정으로 금메달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진종오는 올림픽 사격 역사상 처음으로 3연패를 이뤘다.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11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권총 50m에서 우승하며 올림픽 사격 역사상 처음으로 3연패의 위업을 달성한 진종오(37·kt).

그의 지론 중 하나는 사격은 ‘한 방’이라는 것이다. 그는 “사격은 한 방씩 쏘는 종목이다. 한 방 한 방이 모두 소중하지만 승부는 결정적인 한 방에서 갈린다”고 말했다. 올림픽에 네 차례 출전하면서 메달 6개(금메달 4개, 은메달 2개)를 딴 진종오인 만큼 결정적인 ‘한 방’도 많았다. 그런데 시기별로 ‘한 방’이 갖는 의미는 달랐다.

○ 신의 ‘한 방’

6.6점.

어처구니없는 점수였다. 스스로도 고개를 가로저었다. 서바이벌 방식으로 치른 첫 올림픽이기에 더 치명적이었다. 11일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권총 50m 결선 9번째 발에서 나온 6.6점. 진종오는 “국가대표를 달고 국제 대회에서 처음 쏴 본 점수”라고 했다.

하지만 진종오는 그 순간부터 오뚝이처럼 벌떡 일어섰다. 한때 7위까지 처졌지만 경기가 끝난 뒤엔 가장 높은 자리에 올라 있었다. 경기 후 그는 “6.6점을 쏜 그 격발은 내 정신을 깨워준 인생의 한 발이었던 것 같다. 솔직히 속으로 욕도 하고 많이 자책했는데 전화위복이 됐다. 후회 없는 올림픽을 하고 싶어서 이를 악물고 집중했다”고 말했다. 결정적인 실수가 오히려 약이 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었다. 조준이 표적지 7시 방향으로 틀어져 있던 문제를 바로잡은 것도 실수가 가져다준 효과였다.

○ 최고 인간의 ‘한 방’

진종오의 ‘한 방’이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정점을 찍었던 것은 10m 공기권총과 50m 권총 등 2관왕에 올랐던 2012년 런던 올림픽이다. 특히 10m 공기권총 마지막 발은 역사에 남을 만한 ‘한 방’이었다. 본선 1위(588점)로 결선에 오른 그는 결선 초반 5발까지 연속 10점대를 쏘며 순항했다. 그런데 6발째에 9.3점을 쏘더니 9발째까지 4발 연속 9점대를 쐈다. 마지막 10번째 발을 앞두고는 2위 루카 테스코니(이탈리아)에 1.3점 차로 쫓겼다. 그런데 조용히 숨을 고른 진종오는 마지막 10발째에서 만점(10.9점)에 가까운 10.8점을 쏜 뒤 두 주먹을 치켜들었다.

남자 50m 권총은 더욱 극적이었다. 본선 5위로 결선에 오른 그는 1위 최영래에게 7점이나 뒤져 있었다. 10발을 쏘는 결선에서 7점 차를 뒤집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그런데 거짓말처럼 점수 차를 줄여나가더니 마지막 한 발을 앞두고는 1.6점 차까지 따라붙었다. 먼저 격발한 최영래의 점수는 8.1점. 중압감을 이기지 못해 나온 실수였다. 오랜 시간 조준을 한 진종오는 10.2점을 쏴 승부를 뒤집었다.

○ 인간의 ‘한 방’

반대로 리우 올림픽 전까지 ‘한 방’이 아쉬웠던 대회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이었다. 남자 권총 50m를 1위로 통과한 진종오는 결선에서도 1위를 달리고 있었다. 하지만 7번째 격발에서 6.9점을 쏘는 어이없는 실수를 저질렀다. 허탈하게 역전을 허용한 그는 은메달에 만족해야 했다.

진종오는 4년 뒤인 2008년 베이징 대회 남자 권총 50m에서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하지만 그때도 인간적인 실수가 있었다. 진종오는 결선 9발째까지 2위 탄쭝량(중국)에게 1.9점 차로 앞서 무난히 금메달을 딸 것 같았다. 하지만 너무 긴장한 나머지 마지막 한 발에서 8.2점을 쏘고 말았다. 역전을 당할 위기였지만 탄쭝량도 9.2점에 그쳐 금메달을 차지할 수 있었다.
 

▼ 은퇴 생각없어”… 4년뒤 4연패 조준 ▼

선수로서 모든 걸 다 이룬 진종오지만 그의 총구는 이미 4년 후 도쿄 올림픽에서의 ‘한 방’을 조준하고 있다. 진종오는 “후배들에게 미안한 얘기지만 당분간 은퇴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사람이고 욕심이 있다. 운동선수가 욕심이 없으면 승부의 세계에서 이길 수 없다. 정정당당히 선발전 치러서 국가대표가 되고 올림픽 나가는 거다. 도쿄 올림픽까지는 최선을 다해 도전해 보고 싶다”고 했다. 더 큰 목표는 선수 생활을 마감한 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에 도전하는 것이다.

결정적인 ‘한 방’을 쏠 때마다 진종오는 대박을 터뜨린다. kt에서 전무급 이상의 대우인 3억 원대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그는 소속사로부터 거액의 포상을 받는다. kt의 금메달 포상금은 1억 원으로 책정돼 있지만 3연패라는 상징성을 감안할 때 증액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6000만 원), 대한사격연맹(5000만 원) 등의 보너스도 기다리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따르면 진종오는 베이징 올림픽이 끝난 2008년 9월부터 매달 100만 원의 경기력향상연금을 받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제공하는 월정금 상한선을 넘긴 진종오는 일시금으로 6650만 원도 받게 된다.

리우데자네이루=이헌재 uni@donga.com / 김종석 기자

#올림픽#리우#진종오#사격#6.6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