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서 금빛 희망 키우는 배드민턴-사격 대표팀 “설레고 떨리지만… 후회 남기지 않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미디어데이]배드민턴 세계 1위 이용대-유연성 조

배드민턴 남자복식 국가대표 유연성(왼쪽)과 이용대가 16일 서울 태릉선수촌에서 열린 배드민턴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배드민턴 남자복식 국가대표 유연성(왼쪽)과 이용대가 16일 서울 태릉선수촌에서 열린 배드민턴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한국 배드민턴 남자복식은 올림픽에 처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부터 12년의 간극을 두고 금메달을 땄다. 박주봉-김문수 조가 금빛 스타트를 끊은 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김동문과 하태권이 시상대 꼭대기에 섰다. 그로부터 12년이 흘러 8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는 이용대(28·삼성전기)와 유연성(30·수원시청)이 새로운 영광을 꿈꾸고 있다.

박주봉과 김문수, 김동문과 하태권이 당대 세계 최고의 콤비였듯 이용대와 유연성 역시 2년 넘게 세계 랭킹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16일 서울 태릉선수촌에서 만난 두 선수는 “올림픽까지 50일 남았는데 하루가 정말 소중하다. 코트에서 털끝만큼의 후회도 남기지 않고 싶다. 부상 관리와 컨디션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2013년 10월부터 짝이 된 이용대와 유연성은 국제 대회에서 20번 가까이 정상에 오르며 최적의 조합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유연성은 최고 시속 300km에 이르는 강력한 스매싱을 앞세운 공격력이 좋고, 이용대는 감각적인 수비와 네트 플레이가 뛰어나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혼합복식 금메달을 딴 뒤 ‘윙크 세리머니’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이용대는 2012년 런던 올림픽에 정재성과 출전해 강력한 우승 후보로 주목받았지만 긴장감에 시달리며 4강에서 패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용대는 “3회 연속 나서는 이번 올림픽이 마지막 무대가 될 것 같다. 4년 전 경험을 거울삼아 멋지게 마무리하겠다”고 다짐했다. 유연성은 “예전에는 용대 위주의 플레이가 많았는데 요즘 내가 전위에서 공격에 가담하거나 용대가 후위에서 다양한 패턴으로 공격하는 등 전술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대와 유연성은 힘든 시기를 함께 이겨냈기에 더 든든해 보인다. 2014년 이용대가 도핑테스트 회피 혐의로 출전정지 징계에 휘말리는 홍역을 치렀지만 두 선수는 어려움을 극복한 뒤 탄탄한 팀워크를 갖게 됐다. 이용대는 “코트에서 의지할 사람은 연성이 형뿐”이라고 고마워했다. 유연성 역시 “우리 둘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갈 수 있도록 힘을 합치겠다”고 말했다. 라이벌로는 세계 2위 세티아완-아산 조(인도네시아)가 꼽힌다.

이득춘 대표팀 감독은 “주위의 기대가 크고, 올림픽에서 호흡을 맞추는 건 처음이다 보니 부담감을 떨쳐내고 평소 실력을 발휘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대표팀은 안동대와 순천향대 교수진의 도움으로 심리팀과 의료팀을 구성했다. 어깨, 발목 등의 근력을 키우는 데 치중하면서 전문 멘털 트레이너와의 면담으로 평정심과 정신력 강화 훈련도 반복할 계획이다.

혼합복식 세계 2위 고성현(김천시청)-김하나(삼성전기) 조도 리우 올림픽 우승 후보로 꼽힌다. 남자단식 손완호(김천시청)와 여자단식 성지현(MG새마을금고)도 메달을 기대하고 있다. 대표팀은 다음 달 24일부터 캐나다 토론토에서 현지 적응 훈련을 한 뒤 8월 5일 결전지인 리우에 입성한다.

▼올림픽 3연패 노리는 사격 진종오▼


“‘사격의 신’(진종오)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두고는 떨고 있다.”

사격 대표팀의 관계자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사격 역사상 최초의 올림픽 개인종목 3연패를 노리는 진종오(37·kt)의 상태를 이렇게 진단했다. 올림픽 2연패(50m권총)를 달성하며 장기집권 중인 진종오가 이번 올림픽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가 있다.

소속팀에서 13년간 진종오를 지도한 차영철 대표팀 코치(kt 감독)는 “2012 런던 올림픽 때와 달라진 경기 방식 때문에 어떤 선수도 금메달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종오가 출전하는 50m 권총과 10m 공기권총의 경기 방식은 2013년부터 개정됐다. 본선 점수를 안고 결선에
나섰던 방식에서 본선 점수는 결선 진출 자격만 부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결선에서는 8명의 선수가 서바이벌 제도에 따라 순위를 가린다. 압도적 실력으로 본선에서 점수를 쌓은 뒤 이를 지키는 것에 능했던 진종오에게는 어려움이 따르는 방식이다. 진종오는 16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개정 이후) 국제 대회에서 기존의 강호가 적응에 실패해 잊혀지는 경우가 많았다. 반대로 본선을 가까스로 통과한 뒤에 결선에서 ‘깜짝 우승’을 달성한 선수도 많았다”며 “메달 색을 결정하는 것은 결선에서의 강한 집중력이다. 경기 당일에 죽기 살기로 집중해 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경기 방식 변화와 메달 획득에 대한 부담은 진종오가 넘어야 할 산이다. 차 코치는 “진종오의 금메달 가능성을 런던 올림픽 때는 50%로 예상했지만 이번 올림픽에서는 30∼40%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진종오가 얼마 전부터 ‘지금은 외부 활동을 할 때가 아니다.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주위에 부탁하고 있다. 의지가 더 강해진 만큼 난관을 잘 극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종오는 “올림픽을 즐기겠다는 생각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겠다. 나 자신과 제대로 싸워볼 수 있는 기회다”라고 말했다.

리우 올림픽에서 사격 대표팀은 금메달 2개,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목표로 정했다. 박상순 대표팀 총감독은 “사격에서 한국의 전체 메달 중 30∼40%를 획득했으면 좋겠다. 런던 올림픽(금메달 3개, 은메달 2개) 이상의 성적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표팀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리우 올림픽 사격센터의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결선 때 팝송 등의 음악이 경기장에 울려 퍼질 예정이다. 또 일반 사격장보다 높은 천장과 강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인해 선수들이 조준선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차 코치는 “선수들의 경기장 적응을 위해 진천선수촌 사격장에도 LED 조명을 설치했고, 음악을 틀어놓고 훈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림픽 2연패에 도전하는 여자 사격 김장미(24·우리은행)는 “평소에도 음악을 들으며 연습을 할 때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진천=정윤철 기자 trigger@donga.com  
#배드민턴#유연성#이용대#사격#진종오#김장미#리우올림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